[경영조직이론, 조직이론] 다양한 경영조직이론, 경영이론, 조직이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직관리
1. 조직관리의 의의
1) 개념
2) 유사개념
2. 중요성과 유형
1) 조정의 중요성
2) 조정의 유형
3. 조정의 저해 요인
1) 행정조직의 확대
2) 행정의 전문화․기술화
3) 행정에 대한 정치적․사회적 압력의 작용
4) 행정기관의 할거성
5) 조직 내재적 요인

Ⅲ.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기법

Ⅳ. 베버(Weber)의 관료제 이론

Ⅴ. 우리나라의 관료제
1. 문제점
1) 국가 경쟁력 강화의 제약
2) 과거 성장시대의 관료적․권위적 자세 견지
3) 전문능력 취약
4) 법 제도의 틀에 묶인 능력발취 제약
5) 공문으로 일관한 행정처리
2. 개혁 방안

Ⅵ. 관료제의 평가
1. 인간관계론자의 평가
2. 발전론자의 평가

Ⅶ. 행정관리 이론

Ⅷ. 인간성 추구 이론
1. 호오손 연구
2. McGregor의 X Y 이론
3. Selznick의 제도화 이론

Ⅸ. 현대적 경영이론
1. 시스템 이론
1) 시스템의 정의
2) Closed system VS Open system
3) 개방시스템의 속성
4) 기업경영시스템의 구성체계
2. 상황이론
1) 대표적 학자들
2) Burns and Stalker(1961)의 연구 예시
3) 상황이론의 특성
4) 전략적 선택 이론

Ⅹ. 파레토(V.Pareto)의 이론
1. 신후생경제학적 사회
2. 파레토 최적상태
3. 기업과 환경간의 관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4. 기업과 내부환경간의 관계
5. 요약

Ⅺ. 프렙트(Marg Parket Follett)
1. 권한직능설
2. 권한직능설의 주요 내용
3. 프렙트의 이론 내용
4. 조직의 구성원리
5. 현대경영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Khun은 과학의 발전과정을 논하면서 과학의 발전은 과거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한 순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과거의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학을 정상과학이라고 하였고, 이에 대하여 어느 한순간의 급격한 변화, 즉 기존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부정하고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을 혁명적 과학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정상과학은 연구자들을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또 이를 신성하게 여기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찾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노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과학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과학의 발전이란 기존의 패러다임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시키는 혁명적 과학에 의하여 진행된다고 하였다.
과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기존의 패러다임이 현상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위기에 다다르면 이를 대신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고, 이것이 학자들간에 공유될 수 있는 지식체계로 수용되기까지에는 많은 갈등과 반목이 따르다가, 어느 순간 정상과학의 위치로 자리잡게 되나 이 패러다임 또한 현상을 만족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위기상황에 도달하게 되고 또 다시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는 반복과정 속에서 과학은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조직을 기계와 같이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보고 인간을 기계의 부품과 같이 합리적으로 취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패러다임은 호오손 공장의 실험결과로 위기에 봉착하게되고 연이어 인간은 자연적이고 사회적인 존재임을 가정하는 인간관계학파가 등장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되었다. 이러한 인간관계학파를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도 지나치게 조직내의 인간적 욕구만을 강조하는 결점을 보이다가 환경의 개념이 반영된 시스템이론이 등장하자 그러한 인간적 욕구도 환경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곧이어 환경에 대한 조직의 효과적인 적응이 강조되는 상황 적합 이론이 지배적인 패러다임으로 부상한다. 그러나 이러한 패러다임도 인간의 정치성과 사회성과 같은 자연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비판을 받다가 모순적인 인간의 심리적 현실을 반영하는 이론들로 대체된다.
그동안 조직이론들이 진화하고 조직론 분야가 점차 학문적으로 체계화되는 과정에서 앞에서
참고문헌
- 김규태(1997), 「(현대)경영학원론」, 서울:지구문화사
- 김석진(1999), 『경영의 이해』, 삼영사
- 김준식(2002),『인적자원관리론』
- 김세중.최승욱.권오탁.정혜선(1999), 「경영학원론」, 서울:무역경영사
- 박연호(2000), 『조직행동론』 , 서울 : 박영사
- 박우순(1994). 조직경제학에 대한 전통적 조직이론의 비판적 논거. 28(4).
- 박내회(2002), 『조직행동론』 , 서울 : 박영사,
- 신재정(1994), 「경영학원론」, 서울:법영사
- 신유근(1982), [조직행위론] , 다산 출판사
- 오석홍(1980), ꡒ조직이론ꡓ, 서울: 박영사
- 양창삼(1993), ꡒ 최신조직이론 ꡓ 서울: 법경사
- 오석홍/손태원/하태권(2000), 조직학의 주요이론, 법문사
- 윤재풍(1976). 조직발전(OD)의 이론과 방법. 10.
- 이영희(1995), 『경영학개론』 , 서울 : 두남문화사
- 이하형 편저, 요역 조직론 강의
- 추헌(1996), 「현대 경영학원론」, 서울:형설출판사
- 최재열,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장세진의 `삼성과 소니`에 대한 내용분석 및 독후감(A+서평)
  • 경영에 의존하는 군대식 조직인 삼성이 전문경영인체제로 전환되었을 때, 소니와 같은 혼란이 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이러한 혼란을 막기 위해서, 전문경영인 양성과 지배구조의 확립이 필요하다. Ⅲ. 삼성과 소니에 대한 서평저자 장세진 교수는 이 책에서 지난 반세기 동안 전자산업의 최강자 자리를 누렸던 소니가 갑작스럽게 쇠락한 이유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게 된 진짜 이유를 경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규명했다.

  • CRM(고객관계관리)
  • 분석을 통한 매출과 직접 관계되는 사업이 이외의 분야에서 효용성이 발휘되지 못 할 수 있음6) 기업자체의 value chain 과 supply chain 과 CRM과의 적절한 연계성의 요구① 자사의 시스템 흐름에 있어 파트별 적절한 CRM 역량의 집중 및 적용이 필요함② 자신 회사의 가치가 물류와 제조쪽에서 강한 연계성이 있다면 그 쪽을 우선 순위로 설정할 필요가 있음7) 데이터 활용능력 강화- 데이터의 축적과 관리도 중요하지만 분석된 데이터를 ‘ 어떻게 해석하고

  • 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 경영리뷰, 7권 2호, 200311. 유규창, “복리후생의 선택이 복리후생만족, 임금만족,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8권 4호, 200412. 조연훈•염성수, 노준화,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도입과 과세문제”, 회계논집 4권, 200313. 한국노동연구원(http://www.kli.re.kr/)14. 방하남•김태기, “근로복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노동경제학회 세미나 발표문, 200115. 한국경영자총협회(http://www.kef.or.kr/)16. 김정한•박찬혁•오혁수, 『기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조직들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태되지 않기 위해 각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 그에 따라 각각의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고 있다. 기존의 관료주의적 관리방식이나 사고방식으론 이러한 동태적인 환경에 대처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경험한 조직들은 경영혁신을 위한 실무지향적인 이론들에 대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등과 함께 학습조직이 관심 받고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많

  • 고객관계관리 레포트
  • 이론과 사례김영철(2009), CRM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학술연구정보서비스한국표준협회(2007), 미래의 기업 생존은 CRM 경쟁력이다, Korea Quality Network2. 인 터 넷위키백과사전, 고객관계관리(CRM), http://ko.wikipedai.org/STATOIL 공식홈페이지, Statoil Picture, http://www.statoilhydro.com/스마트 쇼핑저널 BUZZ, 유럽 패션 쇼핑몰 31선, Ellos Picture,http://www.ebuzz.co.kr/content/buzzview.html?psccid=78846네이버 카페, 키득이네 심시티 건물자료실, Bellsouth Picture,http://cafe.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