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노동 가능성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체제 내의 혁명으로서의 기업의 사회 환원
2. 본론
-자본주의와 세계화에 따른 문제점
: 경쟁에 따른 자원 고갈
: 합리적 경영의 비효율적 결과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 <유인원과의 산책>
: 세계화에 따른 비민주적 결과
<오래된 미래>
-기업의 자비 베풀기
: 기업의 사회 환원
: 종속의 영속화 <무소유의 경제학> Merck사 사례 고찰
: 기업 사회 환원의 은폐기능 <무소유의 경제학>
-대안
: 자본주의의 윤리적 한계점
: 민족주의적 입장과 탈 자본주의적 입장에 대한 비판적 검토
<플러그를 뽑은 사람들> <무소유의 경제학>
: 21세기의 사회상을 통한 노동 주권 가능성 모색
<Next Society>
3. 결론
-기업 나아가 경제의 합리적 운영과 감시 >사회 환원
-삶의 영역으로서의 경영
-민주주의 실현
- 본문내용
-
[서론]
곰브로비치는 <페르디두르케>에서 이제 막 어른의 세계에 발을 내딛는 소년의 입을 빌려 ‘체제 안의 혁명가’가 실제로 ‘혁명’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기존 체제의 어른들은 그들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아이들의 도전에는 당혹스러워 한다. 그러나 체제 안의 혁명가는 기존의 어른들의 규칙 내에서 행동하므로 어른들은 그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으며, 체제 안의 혁명가는 결국 사회에 동화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곰브로비치는 한 체제의 울타리 안에서는 그 체제의 근본적 문제점을 고칠 수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
기업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가치를 만들어 내고, 고용을 창출하는 등 사회에 기여한다. 또한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에서 환경 보호 캠페인이나 사회 문화 부문의 투자, 봉사활동, 사원 복지 등의 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유한킴벌리에서는 나무 심기 캠페인으로 제지의 원료인 나무의 고갈, 나아가 숲 생태계의 파괴를 막고 있고, Merck사 같은 경우는 아프리카 지역에 무상으로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다. 기업의 이와 같은 노력은 분명 자본주의의 독주로 비롯되는 여러 문제의 악화를 어느 정도 막아주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기업의 사회 기여는 혜택을 받는 쪽이 아니라 그것을 베푸는 기업의 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유한킴벌리는 제지 회사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원료의 원활한 공급과 지속적 유지를 위해 위와 같은 캠페인을 벌이고, Merck사 같은 경우도 아프리카라는 잠재적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의도가 저변에 깔려 있다. 기업의 사회 환원 활동은 현상적 문제 해결에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지 몰라도, 자본주의라는 규칙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를 근절하기 어려워 또 다른 폐단을 낳는다. 유한킴벌리 같은 경우 나무를 다시 심는다 해도 나무 종의 불균형과 이로 인한 또 다른 생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 투자가 필요하게 되고, 사회적으로도 비효율적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기업이 사회 문제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기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지속시키거나 단순히 사회 환원하는 기업의 이미지만 도용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기업의 사회 환원이 이미지 형성을 위해 쓰이는 때가 많기 때문에 일어난다. 몇 해 전 SK 시각 장애인 광고는 그들이 장애인 고용에 특별히 관심이 있을 것 같은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실재 SK 장애인 고용비율은 평균에도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이와 같이 기업의 경영은 사회 환원에서조차도 이윤 창출이라는 개념적 틀을 벗어나기 힘들다. 자본의 논리 내에서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또 하나의 수단으로써의 사회 환원은 근본적으로 기업이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우위를 독점하도록 돕는 체제 내의 혁명일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