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CJ그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란 무엇인가?
2. 외국에서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가 도입된 배경
3.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배경
4.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종류
5. 기업 사례 분선 - 제일 제당
6. 기업 사례분석 - 한전
7.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보완 방법
8. 국내 기업이 선택적 복리 후생제도 도입 사례
- 본문내용
-
1. 선택적 복리 후생 제도란 무엇인가?
전통적 복리후생제도가 종업원들 각자가 그것을 이용하든 이용하지 않든 관계없이 모든 종업원에게 일률적으로 똑같은 복리후생제도를 적용하는 것이라면 선택적 복리후생은 자기가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는 카페테리아와 비슷한 개념으로 '카페테리아식 복지제도'로 불리기도 한다. 즉,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는 종업원의 근로조건을 높이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의료, 건강 관련 및 주거, 교육, 자기계발, 여가활용 등 다양한 복지를 종업원이 선택해 받도록 하는 것이다. 정확한 의미는 '사전에 설계된 다양한 복지 메뉴 중 일정금액이나 점수 한도 내에서 임직원 개인의 필요성에 맞춰 항목과 수준을 선택할 수 있게 한 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업의 복지 비용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근로자의 만족도는 이에 맞게 높아지지 않음을 기업이 인식하고 복지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를 느낀 결과라 할 수 있다.
선택적 복리후생은 경영자 측면에서 보면 임직원의 개인별 복리후생 한도를 결정함으로써 기업의 총 복리후생비용을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노동조합 혹은 근로자대표를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계획에서부터 실행 및 사후 평가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노사간의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