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 한국과 일본의 컨벤션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1 -
Ⅰ. 서론 - 2 -
1.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효과 - 2 -
2. 일본 컨벤션 산업 조사 의의 - 2 -

Ⅱ. 본론 - 3 -
1.한국과 일본의 컨벤션 산업 현황 - 3 -
2. 한국의 컨벤션 산업 조사 - 5 -
(1)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역사 - 5 -
(2) 전반적 문제점 분석 - 5 -
(3)지역 별 SWOT 분석 - 8 -
3. 일본의 컨벤션 산업 조사 - 11 -
(1)전반적인 일본 컨벤션 역사 및 현황 - 11 -
(2) 일본 컨벤션 뷰로 - 11 -
(3) 컨벤션 정책과 관련한 일본의 관광 정책 - 13 -
(4)지역 도시 현황 및 분석 - 14 -
(5) 일본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 22 -

Ⅲ. 결론 - 23 -
1.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육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방안 - 23 -
(1) 전략적 컨벤션 유치를 위한 마케팅지원 - 23 -
(2) 유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가적 캠페인 실시 - 23 -
(3) 국제 기구,지역 기구,학술 단체의 사무국 유치 - 24 -
(4) 국제 기구 고위직 진출에 대한 지원 - 24 -
(5) 교육 프로그램 개발 - 24 -
(6) 컨벤션 뷰로(CVB)의 활성화 - 24 -
(7) 컨벤션 참가자 유치를 위한 서비스 강화 - 25 -
2. 국제 컨벤션 도시로의 개발 - 25 -
(1) 인천 - 25 -
(2) 고양시 - 26 -

참고 문헌 - 27 -

본문내용
1.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효과

한국은 이제 산업 대 강국이 되었다. 전 세계가 한국의 핸드폰을 사용하고 한국 차를 탄다. 그러나 그것에 걸맞지 않게 국제적으로 국가 이미지는 아직도 분단 국가이고 일본 옆에 있는 작은 아시아 국가다. 또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나가지만 국내로 오는 관광객의 수는 아직 미비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리고 이미지를 제고 시킬 수 있는 방안은 국제 회의 유치와 함께 관광 산업을 발전 시키는 것이다. 한 학기 동안 국제회의 기획 및 운영 공부와 여러 실무진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국제회의 참석자들의 체재일수가 통상 7일 이상이 되고 이에 따른 외화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2.2배 이상이 되어 이들로부터의 벌어들이는 외화는 큰 경제적 이득이 있다. 외국인 한 명이 컨벤션에 참가했을 때의 효과는 TV 6대, 승용차 0.2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다. 컨벤션은 국가 외교 면에도 기여할 뿐 더러 관광 산업의 꽃으로 불리고 있다. 이와 같이 컨벤션산업은 1+1=3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형 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진국들은 일찍이 컨벤션산업을 MICE(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s, and exhibitions) 산업으로 확대하여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막대한 부를 창출해오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박숙진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 -
http://www.welcometojapan.or.kr/
전시 컨벤션 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참고가 되었습니다
  • soultree***
    (2011.06.13 21:13:1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관광경영, 컨벤션, CVB, 컨벤션뷰로] 컨벤션뷰로(CVB)
  • 산업지도자들이 설립한 CVB는 대공황을 극복하고 비즈니스 유치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호구책 유럽 → 1894년 독일 라이프리찌에서 시작된 견본 전시회 이후 발전과 1․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1960년대로부터 본격적인 설립이 시작 및 확장아시아 → 1965년 일본이 국제관관진흥회내에 일본 컨벤션 뷰로를 설립1970년대에 말레이시아, 싱가폴, 필리핀, 홍콩이 컨벤션 뷰로를 설립우리나라 → 1979년 한국관광공사 내 국제회의부를 1999년 10월 조

  • [관광론]NTO(주한 외국 관광청)-각국의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 비교
  • 산업을 집중 육성한 결과 관광객의 40% 이상이 의료관광객으로 입국하는 등 의료관광의 정점에 올라가 있다.태국의 의료관광 성공요인으로는 틈새시장 공략, 국제적 인증을 통한 신뢰감 확보, 의료건강관리서비스허브 상품 등의 동반성장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태국의 해외 의료 관광객은 일본, 미국, 영국, 독일 등 선진국이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태국 민간병원협회는 이들 선진국의 고령자를 타켓으로 다른 나라들과 차별화된 전략

  • 독후감 우리가 모르는 부산
  • 산업도 지금은 초라한 모습으로 바뀌고 부산 자체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이 부두와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부두산업에 모든 것을 기댈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앞서 말했던바와 같이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장소들을 찾아 지금이라도 발전시켜 많은 관광자원을 만들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컨벤션 산업입니다. 많은 국제회의를 부산에 유치함으로써

  • [인사조직] 쉐라톤 워커힐 호텔 인적자원관리
  •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에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3) Opportunity우리나라의 나아진 경제 환경과 높아진 국제 위상으로 인한 국제회의 등의 유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02년 한, 일 월드컵 개최와 2006년 APEC으로 한국의 대외적 이미지가 상승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와 각종 컨벤션, 국제회의 유치 증가를 통한 관광산업이 크게 상승 중이다. 또한 기존의 호텔 예식에 대한 사치 풍조가 완화되면서 호텔 예식문화가 활성화되는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한국관광4-가) 한국 Inbound, Outbound 현황4-나) 한국 관광 수입 현황4-다) 주요 관광산업4-다-1) 여행 산업4-다-2) 관광 숙박업4-다-3) 국제 회의 산업4-라) 주요 관광 상품4-라-1) 녹색관광4-라-2) 시티투어4-라-3)의료관광4-마) 주요 관광 정책5. 부산 관광5-가) 부산 Inbound 현황5-나) 부산의 관광 산업5-나-1) 컨벤션 산업5-다-2) 의료관광산업5-다-3) 카지노 산업5-라) 부산 관광 상품5-라-1) 해운대 해수욕장5-라-2) 광안대교 불꽃 축제5-라-3) 핸드프린팅 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