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유통산업과 RFI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통산업과 RFID의 연관성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RFID의 개념
2. 기술동향
3. 표준화 추진 동향
4. 관련 산업 현황
5. RFID 도입의 SWOT분석
6. 보완점
7. 사업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전자태그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확산으로 ‘꿈의 쇼핑 시대’를 예견하고 있다. 소비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는 쇼핑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구입하려는 상품이 어디 있는지, 언제, 어디서 생산되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며, 쇼핑을 마치고 매장을 나오는 순간 구입한 물건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RFID란 상품명 ․ 원산지 ․ 생산지 등 각종 정보를 담아 센서가 무선으로 해당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극소형 칩을 뜻한다. USN(Ubiquotous Sensor Network)은 이런 칩과 센서로 구축한 무선 네트워크를 뜻한다.
RFID 시스템은 공급망상의 모든 지점에서 실시간 및 개별적인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러한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RFID 시스템에서 수집하는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실시간 정보를 처리해 줄 수 있는 인프라(infra)가 갖추어져야 하며, 기존의 공급망 관리시스템과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따라 RFID는 미국․유럽․일본 등지에서도 바코드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첨단 응용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보통신부는 지난해 RFID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정하고, 조달․검역 등 5개 시범 사업에 35억원을 배정하는 등 관련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엇보다도 RFID기술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분야는 물류유통부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RFID의 개념, RFID의 추진 동향과 표준화 동향, 유통부문과 RFID의 원활한 접목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 도입시 고려해야할 문제점, 사업적 시사점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글로비스 국제물류운송론
  • 산업, 자동차부품 유통업 자본금 : 18,750,000,000원(2011년)글로비스 기업개요2001.2 한국로지텍 주식회사 설립 2002.8 평택항 물류기지 건설2003.6 글로비스로 상호 변경2004.12 ISO품질경영시스템 인정2005.11 글로벌 경영대상 수상2007.11 수출 팔억불은탑산업훈장 수상2008.4 한국 RFID산업화 대통령상 수상2008.9 ISO20071 인증 획득2010. 11 현대 글로비스로 상호 변경2010. 12 이십억불 수출탑 수상종합물류기업 인증 갱신2012. 7 수출/수입업체부분 AEO 인증 획득

  • 기업 사례조사 GLOVIS물류관리론
  • 유통가공 등 전통적인 물류기능은 물론 고객의 물류진단 및 컨설팅, 프로세스 재설계,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고객의 SCM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을 의미합니다.*물류시스템iTMSiTMS는 자동차 부품회사로부터 시작되는 조달물류에서 생산공장 내 및 공장간의 생산물류, 완성차의 전국 출고센터 수송 및 고객에게 탁송하는 판매물류까지 자동차 산업 Supply Chain 전체의 운송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자체 기술력과 노하우로 개발한 시

  • [RFID, 유통, 물류, 경영학, 산업공학] 제 2의 비즈니스 혁명을 불러올 꿈의 기술 RFID
  • RFID 옹호론자들은 RFID 도입을 통해 상품의 전 가치사슬에 걸친 정보 추적과 관리가 가능할 것이며 이로 인한 유통 혁명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고 기업들의 IT 예산 축소로 고전하고 있는 솔루션 벤더와 IT 서비스 업체들은 RFID가 IT 시장 침체를 끝낼 구세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는 듯 하다.RFID가 산업 현장과 경영자들 그리고 IT 부서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RFID가 기업 경영과 비즈니스 방식, 유통망에 미치

  • [MIS, 경영정보시스템] 이마트 E-MART & RFID
  • 경영 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인원의 효율적인 활용,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활용 ⑤거래상대방과의 관계증진 : 당사자 간의 신뢰와 협력 및 조정, 동일데이터의 공유에 의한 유대감, 데이터의 오류나 분실에 의한 분쟁기회 감소, 양자 간의 업무 수행 단계 의 향상 5) RFID방식 적용 유통물류산업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바코드가 국내에 도입된 지 20주년을 맞이하였지만 정작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은 바코드가 아니라 무선인식기술(RFID)이다. 놀

  • [경영정보] 홈플러스 CRM, SCM -이마트,롯데마트
  • Ⅰ. Selected firm Ⅱ. History1) 기업 연혁1999. 5 삼성테스코 출범 2000. 8 최초의 ‘가치점’ 홈플러스 안산점 오픈 (합작 1호점) 2001. 7 홈플러스 PB / 상품권 본격 출시 2001. 8 삼성테스코 환경경영 선언 2001. 10 전 점포 서비스품질우수기업인증 취득 (산업자원부) 2001. 10 유통업계 최단기간 최소점포 매출 1조 돌파 2002. 3 e-Commerce 출범 2002. 7 신기업문화대상 3년 연속 수상 2002. 11 국가품질상 대통령상 수상 2002. 11 패밀리카드(Family Card) 론칭 2003. 3 가격인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