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유통산업과 RFI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통산업과 RFID의 연관성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RFID의 개념
2. 기술동향
3. 표준화 추진 동향
4. 관련 산업 현황
5. RFID 도입의 SWOT분석
6. 보완점
7. 사업적 시사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전자태그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확산으로 ‘꿈의 쇼핑 시대’를 예견하고 있다. 소비자는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는 쇼핑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구입하려는 상품이 어디 있는지, 언제, 어디서 생산되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며, 쇼핑을 마치고 매장을 나오는 순간 구입한 물건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
RFID란 상품명 ․ 원산지 ․ 생산지 등 각종 정보를 담아 센서가 무선으로 해당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든 극소형 칩을 뜻한다. USN(Ubiquotous Sensor Network)은 이런 칩과 센서로 구축한 무선 네트워크를 뜻한다.
RFID 시스템은 공급망상의 모든 지점에서 실시간 및 개별적인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러한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RFID 시스템에서 수집하는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실시간 정보를 처리해 줄 수 있는 인프라(infra)가 갖추어져야 하며, 기존의 공급망 관리시스템과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따라 RFID는 미국․유럽․일본 등지에서도 바코드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획기적인 첨단 응용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보통신부는 지난해 RFID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정하고, 조달․검역 등 5개 시범 사업에 35억원을 배정하는 등 관련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엇보다도 RFID기술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분야는 물류유통부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RFID의 개념, RFID의 추진 동향과 표준화 동향, 유통부문과 RFID의 원활한 접목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 도입시 고려해야할 문제점, 사업적 시사점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