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지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표, 그림도 직접 만들었습니다.
- 목차
-
1. 지식의 정의
2.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의 정의
3. 지식의 유형
4. 지식의 특성
- 본문내용
-
1. 지식의 정의
지식이란 매우 다층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으로서 기억하고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개념, 법칙, 이론, 가치관, 세계관에 이르기까지 추상성과 포괄성을 함께 가진다. 또한 지식은 단지 무엇인가를 안다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식에는 특허, 프로세스, 조직구성원의 능력, 기술, 고객정보, 공급자 정보, 경험 등이 속한다.
지식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는 인식론적 접근방법으로서 진리, 신념, 정당화라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즉 지식을 정당화된 참된 신념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의 성립요건으로는 첫째, 진리조건은 명제가 참이어야 하는 것이며 둘째, 신념조건은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당화 조건은 증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의 지식에 대한 인식은 합리적 인식에 근거한다. 즉 비판적, 실증적, 논리적 추론, 계산, 가공, 분석가 등의 과정을 통해 초 언어적인 암묵적 지식이 언어화되어 형식적 지식으로 된다.
반면에 주관적인 측면에서는 우리는 말하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Michael Polanyi가 주장하였다. 지식은 주체와 대상을 분리하여 주체가 대상을 외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생기는 것이 아닐, 개인이 현실과 상호 조합하는 자기 투입, 즉 참여에 의해 생긴다는 것이다. 암묵적 지식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식이며, 말로 표현이 가능하고 분절화된 형식적 지식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인식으로 일일이 모두 기술할 수 없는 암묵적 지식을 전신을 통해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은 전체적이고 종합적이며, 느낌, 창조, 관계, 참여, 창조자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지식은 이 외의 두 가지 서로 다른 인식이 분리된 채 성립할 수 없다. 지식의 창조는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 전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인간은 직관(종합)과 이성(분석)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창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