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Mayo의 호오손 공장실험과 인간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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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8.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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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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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호오손 공장실험과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
Ⅲ. 인간관계론의 기본적인 명제
1. 조직에 있어서의 사회적 성격의 중시
2. 개인의 행동동기
3. 직무만족의 향상과 인간중심적 관리
4. 의사유통과 조직에의 참여
Ⅳ. 호오손 공장에서 인간관계에 대해 행해진 주요 실험
1. 조명실험
2. 계전기조립실험
3. 면접실험
4. 뱅크선실험
Ⅴ, 인간관계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Ⅵ. 인간관계론과 행정이론
Ⅶ. 호오손공장실험의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관계론이란 인간을 경제적 이윤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동기나 사회적 요인에 의하여도 영향을 받는 다면적인 존재로 보고, 이러한 인간의 감정적 조화 내지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예정된 업무량을 달성하려는 의사체계로서, 과학적 관리에 따른 작업의 기능화와 인간의 소외화, 노동조합의 성장에 따른 노사간의 대립화 등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카고 교외에 있는 웨스턴 전기회사의 호오손 공장에 대한 실험을 토대로 확립된 세로운 이론이다. 과학적 관리론이 전형적인 X 이론이었다면, 인간관계론은 Y 이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제 인간관계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호오손 공장실험과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
메이요( Elton Mayo )는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였고 Kurt, Follett, Barnard 등과 함께 인간관계론적 연구경향의 대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그 뒤의 이론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었으며 인간관계적 연구는 그의 주도하에 실시된 일련의 경험적 연구로부터 출발되었다. 테일러 시스템의 과업관리와 포드 시스템의 유동작업은 인간의 경제인으로서의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을 기계화시킴으로써 종업원들은 인간성을 소외당하며 마침내 욕구불만에 의한 능률의 저하를 가져왔으며, 노사간에 심각한 갈등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과학적 관리이론을 비판하면서 인사관리에 있어서의 인간화․민주화를 꾀하고자 등장한 것이 인간관계론이다. 인간관계론은 특히 뢰스리스버거와 메이요등을 중심으로 1927년부터 1932년까지 4차에 걸쳐 미국의 시카고에 있는 서부전기회사의 호오손공장을 중심으로 행해진 호오손 공장실험을 계기로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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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옥저 『행정조직론』법문사
오석홍저 『조직 이론』박영사
김기태저 『행정학』대왕사
자료평가
- 경영분야쪽으로 레포트 제출로 참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asdfg123***
(2009.09.15 00: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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