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방송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과 장, 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과 장, 단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서 론

2부. 과학적 관리론(1900~1930년대)
1. F. Taylor(1856~1917)
1) Henri Fayol(1841~1925)
2) L. Gulick과 L. Urwick
3) 요약
2. 테일러가 가장 중요시 한 것은 차별적 성과급제
1) 작업의 낭비요소 없애 생산성 높여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표지
3) 과학적 관리법의 의미
3.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4. 과학적 관리론의 장점
5. 과학적 관리론의 단점
6. 과학적관리론의 한계
7. 교육행정에의 적용
1) 교육적 적용
2)교육행정에의 적용(F. Bobbitt의 주장)
8. 평가

3부. 인간관계론
1. 성립배경
2. Follet(1868-1933)
3. Mayo와 Roethisberger : 호손 실험(1923-1932)
4. 인간관계론의 특징
5. 장점
⑴ 조화로운 인간관계의 형성
⑵ 조정의 중요성을 인식
(3) 인간 내면의 심리적 사회적 욕구가 중요하다.
6. 인간관계론의 단점
7.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8. 한계
1) 지나친 비합리주의와 감정주의에의 지향
2) 경제인'이라는 가설의 지나친 부인
3) 보수주의에의 지향

3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관계
1. 유사점
2. 차이점
3. 양자의 상호보완적인 관계








본문내용
1부. 서 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중요한 지식정보를 산업사회에서처럼 기업이 공장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주로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래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학교에서의 교육이 중시된다. 교육은 원칙과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 지식과 정보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사람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는 교육으로 살아온 나라이다. 앞으로도 교육에 우리 민족의 운명을 걸어야 한다. 우리의 교육은 우리로 하여금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기능을 해야 한다. 자연과 함께 자연스럽게 살 수 있도록 교육이 도와주어야 한다. 윤리도덕의 질서 속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교육에서 가르쳐 줘야 할 것이다. 교육행정 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이론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조직 구성원을 강조하는 사회정치체제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조직, 조직 구성원,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방체제이론, 그리고 교육행정 현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대안적 이론(비판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고전적 이론의 하위 이론으로서 기본적으로 조직의 구조적, 물리적인 면에 치중하는 이론인 과학적 관리론 과 사회정치체제 이론의 하위 이론으로써 조직구성원의 사회, 심리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관관계론에 대해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 두 이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현대경영학원론 윤재홍, 안기명, 안영면 공저 박영사, 2000년
2. 경영학원론 이원우, 서도원, 이덕로 공저 박영사, 1997년
3. 경영학개론 이한검 저 형설출판사, 1994년
4. 조직행위론 황규대 외 7인 박영사, 1999년
5. 경영학원론 최승욱 김세중 송경수 이동엽 공저 2000
6. 경영학원론 앙춘희저 1996
7. 경영학 오준거 설원식 공저 1998
8. 인간관계론 유기현 저 1997
9. 현대경영학원론 추 헌 1991
10. 현대 조직론의 이해, 박재린 저, 무역경영사, 1998. 07. 10, pp. 13 - 15.
11. 행정 조직론, 이상진 저, 금정, 1999. 03. 15, pp. 20 - 23
12. 조직 행동론, 박연호 저, 박영사, 2000. 03. 05, p. 19.
13. http://my.dreamwiz.com/jellicle/column/mng_issue/issue_01_04.htm
14. 과학적 관리법 : http://iesys.skku.ac.kr/~peterkim/ie.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총정리 上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이론, 이념, 접근방법, 발달, 사회복지조직구조, 유형, 사회복지행정가의 지식, 기술, 태도
  • 행정이 발생하는 장>> 행정의 대상☞ 조직차원의 사회복지 = 행정 / 개인차원의 사회복지 = 자선3. 사회복지행정 및 조직의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사회복지행정의 특징① 다양한 장면에서 도덕적 딜레마와 선택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음> 부모의 친권박탈, 가족과의 동거 여부, 요양시설 선택 등의 의사결정 과정 속에서지속적으로 윤리와 가치를 시험받음② 다양한 집단에 의존하여 기금 제공자, 서비스 이용자를 확보해야함> 프로그램 운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장 - 개인적 측면 국어 가르치다 : 가리키다와 같은 어원 갈다(바꾸다, 부여하다, 연마하다) + 치다(때리다, 기르다) 기르다 영어 education(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2) 교육의 기능과 발전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人間愛)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

  • [사회복지] 인간관계론과 과학적관리론
  • 인간없는 조직의 논리가 지배했던 시기였다. 이 시기는 대략적으로 1900년대부터 1940년대 초반에 이르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경영학관련 이론으로는 과학적관리론이 있다. 그 이후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조직우선의 논리에서 인간우선의 논리가 대표적이었다. 1970년부터 현재까지는 조직과 인간의 균형논리가 지배하고 있다.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장연구, 정책연구 등이 있다.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1. 과학적 관리론테일러에 의해 주장됨,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사정과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2. 관료제론라스키의 정의-관료제란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치체제이다.3. 베버의 관료제전통적 권위: 하위자가 상위자의 명령에 대해서 그것이 전통적으로 그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고전적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개방체제이론, 대안적 이론)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교육행정이론 발달의 정리는 교육행정 현상에 관한 설명을 완전하게 이해하고촉진하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우리가 교육행정 현상을 연구해 나갈 때에 의지해야 할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데 길잡이가 된다.교육행정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이론(과학적 관리론,행정관리론, 관료제론), 조직 구성원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 고전적 이론과 인간관계론의 단점을 보완한 행동과학이론, 조직 ․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