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의 개념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인간관계론의 이론적 기초
2. 인간관계론의 기본가정
3. 인간관계론의 결론
4. 인간관계론의 유파들
5. 인간관계론의 적용과 한계
6.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본문내용
1. 인간관계론의 이론적 기초

• 인간관계론은 1920년대에 있었던 메이요(Elton Mayo)가 시카고 서부전기회사의 호오손(Hawthorne) 공장에서의 실험을 계기로 체계화되었다.

• 그 후 1940년대에 레윈(Lewin)을 등에 의한 세 가지 실험을 거치면서 인간관계론은 조직이론에서 새로운 계보를 형성하게 되었다.

• 고전적 조직이론이 주로 직위를 어떻게 배열하는 것이 능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인간관계론은 직위나 권한보다는 조직 내 인간과 인간관계에 중점을 둔다. 즉 인간의 태도, 가치관, 감정 등 사회심리적 문제들이 조직의 효율성에 더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2. 인간관계론의 기본가정
• 인간의 행위는 외적인 여건보다는 근본적으로 내부적인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참고문헌
김기태 외 4인(2005), <<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김영종(200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최성재, 남기민 공저(2003),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고영복 편저, “사회복지론”, 사회문제연구소, 1991
송근원 김태성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길버트 테렐 사회복지정책론 나눔의 집
사회복지 행정론 1급 시험 대비 나눔의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료제론] 관료제의 핵심이론 정리
  • Max Weber의 관료제론과 이념형Ⅰ, 관료제의 정의관료제라는 용어는 매우 다양하고 애매모호한 개념이어서 한마디로 개념규정을 한다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종래의 관료제의 개념규정에 관한 견해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 가지는 관료제의 관료제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파악하는 베버 등의 입장으로서 관료제란 방대한 업무를 법급에 따라 몰인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조직된 분업체계라고 보는 견해이다. 다른 한 가지는 라즈기등의 주장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의 장해를 겪고 있는 것에 대하여 유용한 소득과 서비스로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부정책이라 정의할 수 있다.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의 목표, 즉 사회복지의 요구와 수요가 충족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 기회, 자원을 어떻게 확보 조달하여 그것들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하게 된다. 제1장. 사회복지의 특징과 가치 1. 사회복지의 특성사회복지는 인간의 행복한 상태를 지향하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2. 행정관리론3. 고전적 관리론과 교육행정4. 고전적 관리론의 특징과 비판2> 인간 관계론1. 인간 관계론의 기본가정 2. 인간 관계론의 내용3. 인간관계 접근론자들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3>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특징,역사,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교사역할,제언
  • 의 특징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이어야 한다2. 홀리스틱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과의 관계성을 중시한다3. 홀리스틱 교육은 좁은 의미의 “기초적인 기술(basic skill)이 아닌 생활 경험(life experience)에 연결된다4.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의 문화적, 도덕적, 정치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Ⅲ. 홀리스틱교육의 역사Ⅳ.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1. 기본방침Ⅰ : 인간성의

  • 행정(조직이론)
  • 1. Max Weber의 관료제 이념형 이론Weber는 조직을 내부의 권위로 분석하였다.귄위에 관한 이념형 혹은 관료제의 이념형으로 불리는 그의 이론은 명령과 복종의 관계를 3가지로 유형화하고 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 문제를 다루면서 Weber는 권력(power)과 권위(authority)의 개념을 구별한다는 것이다. 전자는 사람들이 저항 여부에 무관하게 복종하게 만드는 능력을 의미하는 반면, 후자는 명령이 명령 받은 사람들에게 자발적으로 지켜지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