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폐쇄, 사회적 조직 이론(호오손 연구의 인간관계론, McGregor의 X. Y 이론, selznick의 제도화 이론)에 대하여(경영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폐쇄, 사회적 조직 이론(호오손 연구의 인간관계론, McGregor의 X. Y 이론, selznick의 제도화 이론)에 대하여 (경영조직론) 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폐새 사회적 조직 이론 개요
2. 주요 이론
3. 폐쇄- 사회적 체계 이론의 평가
- 본문내용
-
1. 폐새 사회적 조직 이론 개요
(1) 이론의 가정
조직 구성원들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인간이며, 특히 사회적 욕구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토대로 하고 있다.
(2) 특징과 흐름
1) 폐쇄 체계
근본적으로 조직내부의 문제에 초점을 두어 외부환경의 문제를 간과하였다.
2) 사회 체계
조직구조의 복잡성, 갈등을 일으키는 목표, 구성원의 참여에 대한 관심과 동기, 권력, 지위 의사소통 같은 비공식 구조의 출현 등 공식 구조에 충격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3) 관련 연구 흐름
초기에 작업 집단 내의 인간관계, 종업원의 업무태도, 노조 ,커뮤니케이션의 관심으로 구성원의 사기를 생산성과 연결시키려는 호오손 연구, 경험적, 사회학적 조사 연구 등이 진행되었으나
후에 selznick의 제도화 모형, parsons의 사회시스템 모형은 환경과 유기체로서 조직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밝혀 개방체계의 개념을 반영한 연구가 진행되는 전조가 되었다.
(3) 2상한의 학문적 공헌 분야
1930-60년대의 주도적 이론으로 조직의 인간적, 사회적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았으
- 참고문헌
-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