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팀제의 정의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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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요 >

1. 주제 선정 배경(서론)

2. 팀제도의 정의

3. 팀제도의 도입 배경

4. 팀제도의 장단점

5. 팀제도의 유형

6. 기업 내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제도의 구조와 형태

7. 팀조직 성공 실제 사례(삼성전자)

8. 사례에 관한 토의

9. 정리 및 결론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프로젝트형 팀제

경영활동의 중요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독자적 조직구성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프로젝트 조직이라고 한다. 즉,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문화․부문화의 직능활동을 수평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기능적 협력체계를 이루려는 조직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조직은 특정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 일시적으로 조직의 물적․인적자원을 결합하는 조직형태라고 하겠다.
오늘날에는 대다수의 회사에서 프로젝트팀이 설정되고, 이에 의해 목표달성이나 문제해결 등이 스피디하게 행하여지고 있다. 각 회사에서 개발되고 있는 신규제품의 약 3분의 2는 프로젝트팀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규제품의 개발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의 개발 등에도 프로젝트팀은 위력을 발휘한다. 또한, 생산이나 영업면에 있어서 정상적인 조직으로서는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나 과제의 해결에 대해서도 프로젝트팀이 효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형 팀제는 기존의 조직은 그대로 존속하면서 신규사업이나 업무의 특성에 따라 프로젝트 수행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조직과 별도의 팀으로 구성 운영하되, 특수업무가 종료되는 경우 팀이 해제되거나 별도의 기존 조직과 같은 형태의 부로 기능이 바뀔 수도 있으며, 신제품개발팀, 경영혁신팀이나 기업문화연구팀 같은 경우는 항구적으로 조직 내에 두면서 조직운영 형태 및 내용을 기존 조직과 상이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프로젝트팀의 일반적인 목표는
①연구․개발의 효과적 수행,
②새로운 판로의 개발,
③문제나 과제의 효과적 해결,
④ 제부문간의 협력체제의 촉진,
⑤기동성과 신속성의 실현,
⑥인재의 효율적인 활용 등이라 할 수 있겠다.

<프로젝트팀의 특징>을 생각해 본다면
첫째로, 목표․기한․예산 등이 명확한 유동적 조직이다.
둘째로, 이 목표와 연결되어 비반복성의 개발․혁신의 과제를 도전하는 조직이다.
셋째로, 분야가 다른 각 전문요원들로 형성된 조직이다.
넷째로, 목표의 달성이나 과제의 해결에 의하여 해산한다고 하는 『일시적 조직』이다.
다섯째, 정상적 조직을 전제로 하고 이의 부족한 면을 보충하는 조직이다. 라고 하는 특징이 있다. 이 의미에서는 정상적 조직이 존재하고 나서 프로젝트팀이 있다고
참고문헌

10. 참고 문헌

임창희, 조직행동, 學現社 (1999)
임창희,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1995)
임창희, 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삼성경제연구소 (1998)
www. lib.innovank.com
www. members.tripod.lycos.co.kr
www. goodigood.com
www. itma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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