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변화하는 외식 산업에서의 CJ푸드빌의 개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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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자 Life 환경 변화에 따라,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CJ 푸드빌은 고객의 needs를 어떻게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지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특히 업계 1위 아웃백과 CJ 푸드빌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 CJ 푸드빌 회사 소개
1) 빕스
2) 스카이락
3) 델쿠치나
4) 시젠
5) 스위트리
6) 한쿡
7) 에프터 더 레인

본론 - 외식 산업의 현황
1) 외식 시장 규모
2) 라이프 싸이클상 위치
3) 라이프 싸이클상 단계적 특징
4)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현황과 CJ 푸드빌의 위치
- 소비자 행동(CB)변화 분석
1) 주 5일 근무의 확대
2)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
3) 웰빙(Well-Being)열풍의 정기화 조짐
4) 이동통신사와의 제휴를 통한 가격경쟁 심화
- 빕스와 아웃백의 비교, 경쟁 우위 전략
- S.T.P
- 4P 전략

결론 -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Ⅰ CJ 푸드빌 소개
CJ 푸드빌은 ‘외식을 통한 건강, 즐거움,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최고의 외식기업’을 지향하는 외식사업 전문 기업으로 2000년 7월1일 CJ그룹의 외식사업부에서 분사한 이래 ‘스카이락(Skylark)’, ‘빕스(VIPS)’, ‘한쿡(HanCook)’, '델쿠치나(Delcucina)'를 운영하고 있다. Foodville은 FOOD (음식) 와 VILLAGE (마을)의 합성어로서 한 마을에 사는 가족과 이웃들이 함께 행복한 식사를 즐기시듯, 편안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레스토랑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CJ푸드빌은 2003년에, 스카이락 45개 점포에서 400억, 빕스 14개 점포에서 550억원 등 총950억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으며, 2004년에는 스카이락 1개점, 빕스 6개점과 한쿡 1개점등 총 10여점의 신규 출점을 계획 중이며, 매출은 약70개 점포에서 1,3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94년 9월 9일 스카이락 논현점을 오픈한 것이 사업의 시작으로서, 사업 개시 5년 만인 2000년에 흑자를 기록하며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한 후 분사를 통해 홀로서기를 하였다.
분사 후 CJ푸드빌은, 기존 브랜드인 스카이락과 빕스를 지방에까지 적극 출점 하는 전국적 다점포화와 더불어 고객과 시장 트렌드에 맞는 신규 브랜드의 런칭 등을 주요한 사업 전략으로 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개념의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 ‘한쿡’ 을 성공적으로 런칭 하였으며 향후 해외 진출을 통한 사업의 Globalization 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혁
창업기 1994 ~ 1995
1994 : 스카이락 1호점 개점
도약기 1996 ~ 1997
1997 : 빕스 1호점 개점
조정기 1998 : 뚜레쥬르 OPEN
성장기 1999 ~ 현재
2000 : CJ 푸드빌 출범
2001 : 델리쿠치나 1호점 개점
2003 : 한쿡 1호점 개점
2004 : 스위트리 1호점 개점
2005 : 시젠 1호점 , 에프더 더 레인 1호점 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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