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PR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성공사례 : MSD코리아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의 PR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PR 프로그램 배경
Ⅲ. PR 프로그램 개요
Ⅵ. 구체적인 전략 분석
Ⅴ. 결과
Ⅵ. PR의 성공 판단 기준
Ⅶ. 성공이라 판단한 가다실 PR, 지속적인 효과를 위한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2장. 실패사례 : CJ푸드의 학교 급식 문제 _ 위기 관리 사내 커뮤니케이션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CJ 급식사건 전개
Ⅲ. 일반적 상황 및 사건의 공중
1. 정치/ 사회/ 경제적 상황
2. CJ 급식 사건의 주요 공중
Ⅳ. CJ 위기관리 PR의 실패 (사내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Ⅴ. CJ 급식 사태를 통해 생각해 본 의문점과 그에 대한 분석
Ⅵ.. CJ 급식사태를 통해 본 교훈
본문내용

2. 여성의 사회적 위치의 상승과 건강실태
과거에 비해 우리나라 여성들은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으나 건강 관리 습관에는 많은 변화가 없습니다. 여성들이 보다 자신의 몸을 소중히 인식하게 되었고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러 심리적 요인이나 무지에 의해 제대로 된 검진이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부인과 기피현상 등) 예방 백신의 목표공중이 되는 20대-30대 여성들이 부인과 검진 자체를 두려워하면 가다실의 판매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가다실은 (구체적 PR 전략, 전술에서 나타나듯) 산부인과협회, 학회, 의사회와 더불어 여성의 산부인과에 대한 거부반응을 줄이려는 노력을 PR계획에 추가하였습니다.
3. 산부인과의 위기
최근 산부인과는 위기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과 각종 문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저출산, 저수가, 의료분쟁의 삼중고가 야기하는 문제는 다양합니다. 우선 경영난에 시달리던 산부인과가 차례대로 문을 닫으면서 실제 분만을 하는 산부인과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심평원과 공단의 ‘2005년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에 분만을 하는 산부인과병의원 수는 2002년부터 3년 동안 157곳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감소율도 2004년 4.5%에서 2005년에는 7.9%로 커졌는데, 이런 현상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분만을 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의 감소세가 두드러진다. 3년 동안 줄어든 157곳 중 의원급이 126곳에 달합니다. 이로써 2005년 현재 전국에 있는 산부인과 의원 1,907곳 중에서 1,041곳(54.6%)은 단 한 건의 분만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전문의의 숫자도 상대적으로 정체되고 있으며, 전문의 선택의 폭도 점점 좁아져 여럿이 함께 전문병원을 내거나 피부과, 성형외과 등 타과와 동업하여 ‘여성병원’ 등의 명칭으로 개원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의 위기는 MSD코리아와 산부인과 관련 협회들이 손을 잡을 수 있는 좋은 요인이 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PR을 통해 가다실의 판매량이 증가하면 MSD코리아와 산부인과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습니다.
Ⅲ. PR 프로그램 개요
1. PR 목적과 목표
이 PR 프로그램의 목적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 됩니다.
• 목표공중에게 자궁경부암에 대한 인식 제고
• 자궁경부암의 위험성 및 예방에 대한 관심 촉구
• 지속적인 공중서비스를 통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 유지
이러한 세부적 목표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가다실에 대한 고객 충성도 유지하는 것과 더불어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진행되었던 PR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성공사례>
▶ 언론 자료

김명룡(2008.11.28). 백신시장, MSD-SK케미칼 '선점효과'.『머니투데이』
< http://news.mt.co.kr/mtview.php?no=2008112714583070063&type=1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297636951&cp=nv>

임설화(2008.11.24). 국내 20대 여성 44.2%, "산부인과 방문경험 전혀 없다". 『뉴시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66&newsid=2008112412181

임설화(2009.02.11). 대한암협회, 저소득층 자녀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뉴시스』,

자궁경부암백신무료접종(2009.02.13).『연합뉴스』

정희수(2007.01.08). 산부인과 위기, 탈출구 있나. 『코리아 헬스로그』,

▶ 논문
장희재(2009). 다국적 제약회사의 비상업적 마케팅 PR 연구, 숙명여대 국제관계 대학원

<실패사례>
▶ 언론자료
박세용(2006.06.26). 집단 식중독 파문, 대책 없이 '허둥지둥'.『SBS TV』,


강기수(2006. 6. 23). [긴급분석]식중독 파문 CJ푸드, 주가 향방은.『한국경제 TV』,


조용만(2006.06.26). CJ급식사업 철수 '선제대응'..원인규명이 관건.『이데일리 종합 NEWS』,


홍기삼(2006.06.22). CJ푸드,늑장대처로 사상최악 사고 키워.『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6062217265394659&outlink=1

윤정식(2006.06.29). "식품회사가 식중독 대비도 못했나".『미디어오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9&oid=006&aid=0000014269

정인석(2006.06.26). '안이한 대처' CJ 학교급식 철수. 『KBS 뉴스』,
http://news.kbs.co.kr/economic/2006/06/26/1176250.html#//
CJ그룹, 계열사 소비자불만 통합관리. (2010.07.08). 『연합 뉴스』,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056673

안홍기(2006.06.26). CJ푸드, 학교 급식에서 손 뗀다.『오마이 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41438

SBS 뉴스추적 383회

▶ 인터넷 자료

모라와(2006.06.26). CJ푸드 , 방향이 모호하다. 『네이버 블로그 주식시장은 전쟁터!!』
http://blog.naver.com/khobsy/150005636835

프리무라넷(2011.04.13). CJ뚜레쥬르 70개 매장이 문닫은 까닭은?. 『네이버 블로그 홍콩명품 프리무라넷』
http://blog.naver.com/fmura/30106598679
▶ 논문

이주영(2008).『위기발생 시 기업 명성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연구』.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희원,김영욱(2004). 조직상황요인 및 위기관리 인식요인이 위기관리PR전략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통권 63호, 241~272 .

권미진(2005).『위기발생 및 해결과정에 있어서 사내커뮤니케이션적인 특성에 관한 고찰』.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보론]특정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 PR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목 차1. 기업광고의 개념 2. 기업 PR의 사례(1)삼성그룹 (Date : 1994)★새로운 시대흐름에 따른 국민정서를 포착한 세계일류 광고★2등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로 대변한 세계일류의 가치★누구에게나 가능성 있는 사회를 보여준 구멍가게 둘째딸 대처 여사★삼성그룹을 명실공히 세계일류로 끌어올린 캠페인의 성공★관계사간의 광고역할 분담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 실패(2)다음 (Date : :1999. 7 ~ 2000. 2)★광고 스캔들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인터

  • PR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 PR목 차 PR이란 무엇인가PR 커뮤니케이션 도구 1.이벤트기업이벤트의 정의기업이벤트의 종류 및 사례2.기업광고기업광고 기능기업광고의 변천사기업광고의 중요성기업광고 사례시사점PR3.스포츠 마케팅스포츠 마케팅 사례4.퍼블리시티퍼블리시티 기능퍼블리시티 사례5.PPLPpl정의Ppl 성공사례 & 실패사례Ppl 다양한 논의시사점PR의 정의PR(Public Relationship)이란 무엇인가? 공중과의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한 행위 또는 기능기업 혹은 단체가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

  • [경제학] 중국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 성공의 관건이라는 인식을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에 확산시켰다. 이에 따라 한중 수교 이전에 한국 기업 최초로 중국에 지사를 설립한 SK도 이미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이 될 중국을 21세기 핵심 전략지역으로 선언, 역량을 집중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 SK는 단순히 상품판매를 위한 내수시장으로서 중국에 진출하는 것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최고의 중국기업을 키워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는 SK의 기업 PR 전략이 단순한 광고, 홍보 이상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