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론](주)레인콤 mp3 아이리버 ‘iRiver’의 해외시장성공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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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ⅰ. 기업개요
ⅱ. 기업연혁
ⅲ. 조직구성도
ⅳ. 기업의 MISSION 및 Objectives

2) 기업현황
ⅰ. 제품 종류 및 시장 진출 현황
ⅱ. 국내 및 해외 시장 점유율
ⅲ. 매출 현황 및 현 기업 성과

3) 기업 환경분석
ⅰ. Five Force Model
ⅱ. SWOT 분석

4) 마케팅 믹스 전략
ⅰ. 제품 전략 및 포트폴리오
ⅱ. 유통 전략
ⅲ. 홍보 전략
ⅳ. 가격 전략

5) 미래 기업 목표 및 전략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Ⅴ. 별첨

1) 기업의 대차대조표
2) 인터뷰 설문지
본문내용
과학기술과 대중매체의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짐에 따라 예술의 상업화는 급성장하여 현재 그 규모가 전체 시장에서도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단적인 예로, 헐리우드의 영화 한 편은 제작과 흥행으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평균 1년 매출액을 훨씬 넘는 액수일 정도로 예술산업은 큰 시장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음악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19세기 이전의 예술, 특히 음악은 사람들 앞에서 직접 연주되고 들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었으며, 오로지 구전이나 악보로만 전달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에디슨의 축음기 발명 이후, 음악에 대한 보급방식은 매우 달라지게 되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매체와 기술의 발달을 통해 음악은 일정 계층이 누리던 특권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대중화를 이루게 되었고, 점차 음악의 역할이 커져감에 따라 음악이 사용되지 않는 매체나 예술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미국의 음악시장 규모만 해도 천억 달러를 이미 넘어서고 있으며, 세계적인 스타가 음반을 발매하면 그 판매 실적이 몇 천 만장을 돌파하는 것도 이젠 더 이상 뉴스가 되지 않을 정도로 음악시장은 점점 더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산업의 발전은 portable audio system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Walkman이라 불리는 카세트 테이프부터 시작된 portable audio system은 사람들이 움직이면서도 음악을 듣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주었고, 음악산업을 대중화·보편화시키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만들었다.
참고문헌
l 아이리버 홈페이지 ; www.iriver.co.kr
l 레인콤 홈페이지 : www.reigncom.com
l 삼성 경제 연구소 : www.seri.org
l 아이뉴스24 : www.inews24.com
l 디지털 타임즈 : www.dt.co.kr
l Jeffrey S. Harrison & Caron H. st. John, ‘Foundations in strategic management’ , south-wester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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