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유한킴벌리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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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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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주제 - (주) 유한킴벌리
2. 조직문화의 개념
2.1 조직문화의 정의
2.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3 기업의 경쟁력으로서의 조직문화(기업문화)
3. 유한킴벌리의 조직문화
3.1 딜과 케네디의 모형으로 보는 유한킴벌리
3.2 해리슨과 핸디의 모형으로 보는 유한킴벌리
3.3 퀸의 모형으로 보는 유한킴벌리
4. 토론
4.1 구성원 & 부서 간의 친밀도 높이는 문화
4.2 여성을 위한 조직문화와 환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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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주) 유한킴벌리에 대하여
"조직과 인간"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사람 향기와 싱그러운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신선한 기업을 조사하고 싶었다. 국내외를 통틀어 이익을 창출하고 경제 성장을 도모하는 그룹은 많다. 그러나 사원의 안전을 1순위 원칙에 두고, 인간 존중의 경영을 하는 유한킴벌리와 같은 조직은 많지 않다.
유한킴벌리의 CEO 문국현 대표가 말하는 기업의 철학은 생명과 환경, 인간을 존중하는 마인드이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기본사명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경영원칙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와 사원, 사원 상호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 인재의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들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생명과 인간 존중의 정신을 실현하고 있다. 그들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 만족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임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인간 존중 못지않게 환경과 사회에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낯익은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모토로 숲과 자연을 보전하기 위해 기금 조성, 환경 교육, 출판 활동, 환경 광고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또한 1984년부터 기금을 조성하여 산림조합중앙회, 평화의 숲, 한 중 미래숲 등과 함께 나무를 심고 가꾸는 일에 사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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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국(2005). 『조직과 인간행동』서울: 명경사
신재준(2005).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서울: 새로운제안
정혜원(2004).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서울: 거름
조동성(2005). 『세계가 배우는 한국 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 서울: 한스미디어
최병권(2003.7) LG경제연구원 보고서-강한 조직문화 만들기
[서울신문] 2005년 3월 14일자 -이제는 사람 입국이다.
[한국경제] 2004년 1월 30일자-일자리를 만들자 2부
[헤럴드경제] 2005년 6월 4일자- ‘작은거인’ 유한킴벌리 왜 강한가
[매경이코노미-넥서스 경영] 2002년 4월호-기업문화와 리더쉽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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