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창의적 조직의 제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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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환경조사
1) 시대적 변화
2) 창조성 경제의 등장과 조직의 변화
3) 기업과 개인이 해야 할 일

2. 기업사례분석
1) 월트 디즈니사
2) 3M
3) 제일 기획

3. 3기업의 공통적 제도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인터뷰
본문내용
Ⅰ. 서론

‘영웅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다’
GE의 잭 웰치의 말에서 우리는 무엇을 느낄 수 있는가? 21세기는 발상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어지는 경쟁시대이다.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이 된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서 창의력은 기업의 경쟁력과 신임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창의력이 발휘되는 한 어떠한 일이든 실현가능하다. 무한한 가능성으로 아무 것도 쓰여 있지 않은 백지를 채워가듯이, 개인의 창의력으로 조직의 성장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창의력은 끝없는 호기심, 변화에 대처하는 혁신력, 팀워크를 위한 협동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사고에 대한 창조적인 유연성과 인간성을 필요로 한다. 실제 사회에서 조직원들은 혼자서 일하는 경우에 개개인의 창의력이 잘 발휘되기도 하지만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에 더 빨리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낼 수도 있다. 또한 개인의 아이디어가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소속된 조직의 의사결정 단계를 따라 그것의 현실화가 결정되어 진다. 이렇듯 창의력 발휘를 위해서 이를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조직의 형성은 너무나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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