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중학교 미술교육 구체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두. 중학교 미술교육의 접근
본론. I-다양한 미적체험을 통한 심미안을 가진 미술교육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2. 단원 설정에 따른 미술학습의 심화과정 예
3. 골고루 맛을 보는 체험 실기교육
본론 II-소질과 특기를 키워가는 미술교육
1. 다양한 미술관련 직종이 있다.
2. 미래 찾기를 위한 미술교육자료 개발 예시문
미술교육 연구 활동 계획서
- 본문내용
-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현행의 미술교과는 학년 구분에 짜 맞춰 있다보니 중학교 1.2.3학년 모두 같은 단원이 중복 연속되어 있는데다 그림이나 삽화, 내용의 변화만 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실기를 통한 미술교육에서는 학년마다 중복 단원이 생기거나 미쳐 체험하지 못하는 편협된 미술 실기 체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미술교과 전체 과정을 재편하든지 아니면 중학교 통합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미술교과 개혁을 해야 한다. 그러나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작업은 교육부에서 행할 일이므로 일선의 미술교사들은 단지 중학교 미술교과의 단원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구나 현재의 학년 단위 미술교과에서 배당된 수업 시수와 상반된 양상을 띠고 있으므로 현실에 감안한 과감한 교과 재구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과과정의 재구성하는 주된 발상 전환의 예를 들면
1 학년은 전통적인 미술실기, 2 학년은 근대적인 미술실기, 3 학년은 현대 또는 미래를 향한 미술교육 등의 체계를 세워 과거와 현재 미술을 통한 미래를 예견하는 조형학습활동의 편제를 세울 수도 있다.
3년 동안의 미술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중복된 단원의 내용을 미술사의 흐름에 맞도록 심화한다. 풍경화를 예를 들면 1학년은 사생화, 2학년은 점묘적인 풍경화-신인상파의 논리 접근-, 3학년은 입체적인 또는 추상적인 풍경화 등으로 지도하여 미술실기 학습에서 반복된 학습의 변모를 꾀하는 교과의 재구성이다.
1학년의 조형요소와 발상에 대한 접근, 2학년은 발상과 표현에 대한 접근, 3학년은 표현과 감상에 대한 접근으로 조형원리나 조형요소를 이해한 후 발상과 표현 감상에 이르는 체계를 세울 수도 있다.
1학년은 관찰과 표현, 2학년은 구상과 표현, 3학년은 발상과 표현 등으로 보고 인지하는 방법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표현, 아이디어를 통한 표현과정으로 미술교과 단원의 학년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르는 내용 체계를 세워 지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의 예 외에도 미술교과의 학년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내용은 많으나 단위 학교의 미술교육의 담당 교수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짜내기를 기대하고 본 홈페이지에서는 위의 2항에 따른 학년별 미술교과 단원과 내용을 간단하게 설계해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