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발명교육]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목표,행사, 학교발명교육의 특별활동,발명반운영,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
1. 발명교육이 창의성을 기르는 효과적인 교육이기 때문이다
2. 발명 교육에 관련된 다른 교과의 학습과 관련하여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유익하다는 점이다
3. 학교에서 발명 교육이 실과(초등학교) 또는 가정, 산업․기술과(중학교) 교육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4. 미술과 에서도 발명 활동이 학생들의 역동적인 학습 활동을 가져오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5. 광의의 발명으로 볼 때에는 모든 교과와 생활이 발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Ⅲ. 학교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Ⅴ. 학교발명교육의 특별활동
1. 클럽활동을 통한 발명교육
1) 활동 목표
2) 활동 방침
2. 행사를 통한 발명교육

Ⅵ. 학교발명교육의 발명반운영

Ⅶ.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발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서고금을 통하여 위대한 발명가들은 나름대로의 발명에 대한 소양과 정석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교육을 통하여 발명에 대한 소양과 기능을 길러 발명의 정석을 쌓게 하는 것이 바로 발명교육이다. 우리 나라 발명교육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많은 문제점을 갖고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우리 나라는 부존자원이 빈약한 반면, 우수한 두뇌를 자랑하는 국민들의 역량을 생각해 볼 때 특히 기술개발 인력의 저변확대를 통한 기술혁신을 도모할 필요성이 크다. 그러나 인재를 육성하고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한 두 사람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인내로 어린 학생 시절부터 발명에 대한 마인드를 제공함으로써 발명의 꿈나무가 자라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촉진해 주어야 한다. 학생의 발명활동과 발명학습과는 구별을 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98년에 특허청에서는 지적재산권확보를 위한 대약진 정책의 일환으로 10만 발명꿈나무 양성을 추진과제로 선정한 것은 발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80년대부터 추진한 발명반 설치운영이 학생들의 발명활동을 장려하는 사업이었다면 98년의 10만 발명 꿈나무 양성 정책은 학생들을 미래의 위대한 발명가로 키우는 발명교육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다시 말하면 80년대의 발명 정책이 현실 지향적이었다면 오늘의 발명교육정책은 오늘의 학생발명가가 아닌 미래의 위대한 발명가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 미래지향적 정책이라는 점이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종전의 발명활동중심의 학교 발명교육을 하루아침에 새로운 의미를 가진 미래 지향적 발명교육으로 바꾸어 간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발명교육 현장에는 학생들에게 발명전에서 입상하게 하고 신안특허나 실용신안 출원 등으로 학생 발명가를 만드는 일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발명교육이라는 생각이 뿌
참고문헌
◇ 강원도 과학교육원, 발명교육의 길잡이, 춘천 : 나래기획출판사, 1997
◇ 경기도교육청, 창의성 교육은 이렇게!, 경기도창의성교육연구회, 2002
◇ 교육부, 발명공작실 설치·운영 계획안, 서울 : 교육부, 1997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청, 발명교실 지도서, 1998
◇ 왕연중, 발명 교실, 서울 : 법경출판사, 1991
◇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 정보화 교육의 길잡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의학습,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자기주도적학습,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생활중심NIE언어학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
  • 활동 전개 1) 직업 분석 활동2) 현장 학습 실시3) 장래 직업 선정4) 장래 직업과 흥미 및 적성과의 관계 분석4. 합리적 진로 인식을 위한 모의 학습 활동 전개1) 모의 학습 조편성 및 주제 결정2) 모의 학습 대본 작성Ⅱ.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1. 평행선을 그려서 탐구해 봅시다2. GSP를 활용하여 정사각형을 그려봅시다Ⅲ. 자기주도적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1. 발명반 활동을 위한 모둠을 구성 운영한다1) 발명 모둠의

  •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적,중요성,실태, 발명교육의 내용,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
  •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여러 가지 표현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능력이 크게 향상되기도 한다. 발명교육은 고등학교 정규 교과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금년부터 시행되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12단위의 재량활동과, 12단위의 특별활동 시간이 편성되어 발명교육이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보다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Ⅱ. 발명교육의 목적학생들이 어른이 되었을

  • [학교발명교육]학교발명교육의 의미,중요성, 학교발명교육의 실태,방침,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분석
  • 학교발명교육의 의미, 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 학교발명교육의 실태, 학교발명교육의 방침,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 학교발명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발명교육의 의미Ⅲ. 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Ⅳ. 학교발명교육의 실태Ⅴ. 학교발명교육의 방침Ⅵ. 학교발명교육의 행사Ⅶ.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Ⅷ. 학교발명교육의 개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1C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사회 문화가 급속히 변화함

  •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 특별시 과학교육을 책임지는 과학전시관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2차 발표는 기관 전문가와 면담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원연수와 영재교육에 대해 발표했고 3차는 좀 더 방향을 구체화시켜서 교원연수의 실제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2. 기관 소개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에는 연구실험동, 물놀이 체험마당, 자연 관찰원, 생태학습관, 천문대등의 시설이 있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활발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울

  • 계발활동의 이해
  • 학교, 중학교 - 3영역․ 고등학교 - 4영역⇨◦ 목표 중심의 영역 설정① 자치활동 ② 적응활동③ 계발활동 ④ 봉사활동⑤ 행사활동◦ 초 ․ 중 ․ 고등학교 공통의 영역 구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도입․ 일관성, 체계성 있는 구성(1) 특별 활동의 본질에 접근하는 영역의 특성화◦ 활동 집단의 범위, 규모를 기준으로 설정된 영역(6차)→ 목표, 내용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는 개념 영역으로 개선(2) 하위 영역별 구체 목표 및 운영 지침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