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발명교육]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목표,행사, 학교발명교육의 특별활동,발명반운영,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발명공작교실]발명공작교실의 개념,목적,현황, 발명공작교실의 실태,설치,환경조성, 발명공작교실의 성과,문제점,개선 방향 분석
- [발명반활동]발명반활동의 목표,중요성, 발명반활동의 내용, 발명반활동의 과정, 발명반활동의 성과, 발명반활동의 제고 방향 분석
- [발명]발명의 정의,의의, 발명의 유형,요건, 발명의 기법, 발명과 인간, 발명과 창조성, 발명의 창의력신장방법, 발명 관련 제언 분석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발명교육의 중요성
1. 발명교육이 창의성을 기르는 효과적인 교육이기 때문이다
2. 발명 교육에 관련된 다른 교과의 학습과 관련하여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유익하다는 점이다
3. 학교에서 발명 교육이 실과(초등학교) 또는 가정, 산업․기술과(중학교) 교육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4. 미술과 에서도 발명 활동이 학생들의 역동적인 학습 활동을 가져오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5. 광의의 발명으로 볼 때에는 모든 교과와 생활이 발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Ⅲ. 학교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Ⅴ. 학교발명교육의 특별활동
1. 클럽활동을 통한 발명교육
1) 활동 목표
2) 활동 방침
2. 행사를 통한 발명교육
Ⅵ. 학교발명교육의 발명반운영
Ⅶ. 학교발명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발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동서고금을 통하여 위대한 발명가들은 나름대로의 발명에 대한 소양과 정석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교육을 통하여 발명에 대한 소양과 기능을 길러 발명의 정석을 쌓게 하는 것이 바로 발명교육이다. 우리 나라 발명교육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많은 문제점을 갖고 개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우리 나라는 부존자원이 빈약한 반면, 우수한 두뇌를 자랑하는 국민들의 역량을 생각해 볼 때 특히 기술개발 인력의 저변확대를 통한 기술혁신을 도모할 필요성이 크다. 그러나 인재를 육성하고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한 두 사람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인내로 어린 학생 시절부터 발명에 대한 마인드를 제공함으로써 발명의 꿈나무가 자라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촉진해 주어야 한다. 학생의 발명활동과 발명학습과는 구별을 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98년에 특허청에서는 지적재산권확보를 위한 대약진 정책의 일환으로 10만 발명꿈나무 양성을 추진과제로 선정한 것은 발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80년대부터 추진한 발명반 설치운영이 학생들의 발명활동을 장려하는 사업이었다면 98년의 10만 발명 꿈나무 양성 정책은 학생들을 미래의 위대한 발명가로 키우는 발명교육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다시 말하면 80년대의 발명 정책이 현실 지향적이었다면 오늘의 발명교육정책은 오늘의 학생발명가가 아닌 미래의 위대한 발명가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 미래지향적 정책이라는 점이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종전의 발명활동중심의 학교 발명교육을 하루아침에 새로운 의미를 가진 미래 지향적 발명교육으로 바꾸어 간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발명교육 현장에는 학생들에게 발명전에서 입상하게 하고 신안특허나 실용신안 출원 등으로 학생 발명가를 만드는 일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발명교육이라는 생각이 뿌
- 참고문헌
-
◇ 강원도 과학교육원, 발명교육의 길잡이, 춘천 : 나래기획출판사, 1997
◇ 경기도교육청, 창의성 교육은 이렇게!, 경기도창의성교육연구회, 2002
◇ 교육부, 발명공작실 설치·운영 계획안, 서울 : 교육부, 1997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청, 발명교실 지도서, 1998
◇ 왕연중, 발명 교실, 서울 : 법경출판사, 1991
◇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 정보화 교육의 길잡이,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