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경영론] 은행 대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국내외 금융기관의 대황화 추세 분석
1. 선진금융기관의 합병 추이 분석
2. 선진 금융기관의 합병 사례
3. 외환위기 후 국내 금융권 변화 및 대형화
1)금융산업의 은행 집중화 현상 심화
2)금융의 겸업화와 함께 은행의 대형화 강세 부각
3)외형 확대 속에 질적인 면의 향상은 여전히 부족
4. 전망 : 금융산업의 은행 집중화 추세 지속
II.합병의 효과
1. 합병을 통한 긍정적 시너지
2. 합병을 통한 부정적 효과
- 본문내용
-
1. 선진금융기관의 합병 추이 분석
금융기관의 합병은 90년대의 “전략 트렌드”였다. 구미 금융기관들은 급변하는 금융환경 하에서 생존의 차원에서 규모의 대형화와 업무의 겸업화를 추구했다. 미국, 유럽 등 금융시스템이 고도화된 국가에서 우량 금융기관들이 먼저 합병에 나섰다는 것은 그만큼 치열한 경쟁환경을 반영하는 것이다. 금융이 다소 뒤떨어진 국가에서는 금융기관 부실이 누적됨에 따라 그 처리 방안의 하나로 합병을 추진하였다. 또한 금융산업이 지식집약화하고 정보와 전산시스템이 중요해지면서 범용 인력의 축소가 필요하게 된 점도 금융기관 간의 합병을 촉진시킨 요인이다.
90년대 초까지는 동일 업무를 영위하는 금융기관간 합병, 즉 대형화를 추구하였으나, 9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점차 금융그룹간 또는 이종 금융기관간 합병인 복합화가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합병 후에도 타금융기관과 재차 합병하는 재합병 현상이 증가되고 있는 것도 특징적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