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무역학]한국 무역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Ⅱ.본론 1
1.한국무역의 문제점 1
❶ 소수 품목에 대한 수출의존 심화 1
❷수출입 지역의 편중성 2
❸유가 상승에 따른 무역수지 악화 우려 3
❹수출의 고부가가치화 미약으로 수출경쟁력 약화 3
❺기술 및 자본의 해외의존성 심화 4
❻높은 비중의 자본재 수입과 대일 무역적자 확대 4
❼무역 인프라 부족 5
❽서비스 무역의 저조 6
❾수입가격 대폭 상승 6
2.개선 방안 6
❶ 단기 대책 6
가. 경쟁국 환율을 고려한 신축적인 환율정책 6
나. 불안기미를 보이는 임금, 서비스 요금 등 원가요인 안정화 6
다. 시장별 마케팅 차별화 6
❷중장기 대책 7
가. 다양한 산업의 수출 산업화와 수출 경쟁력 확보 7
나. 자본재 산업의 육성과 수입 다변화 7
다. 수입의존적 경제구조의 개선 7
라. 수출 지역의 다변화 7
마. 서비스무역의 확대 8
바. 환경 친화적 에너지 효율적 산업의 육성 8
사. 상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수출하는 국가 8
Ⅲ.결론 9
- 본문내용
-
새로운 무역정책의 방향은 기존 중요 교역대상국(일본,미국)의 시장을 유지하는 정책이 필요하고, 더불어 후발개도국과 떠오르는 시장(EU, 중국 등)에 대한 시장 확대 정책과 기술적 경쟁대상국 (일본 등)에 대한 국제경쟁력 확보정책(기업지원정책 등), 국민경제에 있어 수입의존도 축소와 세계경제의 서비스화에 따른 서비스부문에 대한 국제경쟁력확보를 위한 정책, 정부는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서 우리의 대외환경개선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여기에다 지난날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지속적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이제는 더 이상 정부의 직접적인 간섭은 바람직하지 않다. 즉 정부는 적극적인 무역 산업정책을 지양하고 대신에 시장기능의 활성화와 국제 경쟁체제의 확충에 모든 정책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먼저 단기적으로는 지금의 신용경색에 따른 시장기능의 미비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개혁을 확실하게 하는것이 필요과제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장기능의 정상화와 경쟁체제의 강화를 위해 정부, 기업, 금융부분 간의 유착관계를 단절하며 비경제적 활동을 방지하여야 한다.
지난 50여년 간의 직접적인 무역산업정책이 지원중심정책이었다고 하면 이제는 경쟁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는 물론 국제통상에서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여 경제 각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만이 21세기를 준비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됐습니다.
- shinne***
(2014.11.07 22:09:35)
- 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
- pch***
(2014.06.02 12:09:17)
- 정리가 비교적 잘 된편이에요~가격에 비해서...추천!
- zksprl0***
(2006.12.17 21:13: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