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 임의 그룹 선정 후 M&A 모형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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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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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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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M&A 개요
1. M&A 정의
2. M&A 동기
3. M&A 종류
4. M&A 평가 (장.단점)
5. M&A 시장과 이해관계자
6. M&A 절차
Ⅱ. 기업사례구축 MS 와 엠파스
1. 사례대상 기업소개
2. 현 포털 사이트 및 검색 사이트 시장 현황
3. 전략 및 대상기업의 선정
4. 엠파스 가치평가
5. 합병 예상 결과
6. 협상, 계약 체결
7. 사후관리
Ⅲ. 참고문헌, 사이트
- 본문내용
-
1. M&A 정의
M&A는 기업의 전략적 목적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이나 역량을 획득하는 여러 대안 중 하나이다. 이것은 합병과 인수가 결합된 용어 로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단일 회사로 결합 또는 통합하는 행위이고, 인수는 한 개인이나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 또는 지배권을 획득하는 행위이다. 즉 M&A는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인수기업이 인수대상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전부 또는 일부를 매입함으로써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 (acquisition)가 합하여진 개념으로 기업의 경영권 지배에 영향을 가져오는 전략적 경영수단으로 볼 수 있다.
<경영 전략적 동기>
1) 지속적 성장
내부자원만을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신구사업이나 유망업종에 진출하는 내적성장 정책은 줄곧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타기업과의 결합을 통해 기업의 외부자원을 직접 인수ㆍ합병하는 외적 성장 전략을 추구하게 된다. M&A를 통한 외적 성장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경쟁력을 쉽게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효율성의 극대화
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수익성이 없는 사업부문을 처분할 필요가 있다. 또는 수익성은 있지만 장래 불리한 변화가 예상될 때에는 미리 기업 매각을 통해 기업의 주력업종에 전력을 다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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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를 알아야 경영 할 수 있다-매일경제신문사
M&A최신사례집2-도서출판창해, 제갈정웅외
www.globalstock.co.kr
자료평가
- 꽤 괜찮은 자료이지만, m&a 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음.
What's gonna they do ? - moong***
(2007.11.22 20:3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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