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의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전략적 제휴의 성격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성과

3.전략적 제휴의 현황
1).현재의 전략적 제휴가 있기까지의 제휴의 역사
2).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현황

4.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성공원인

5.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맺음말
본문내용
항공운송사업은 국가 경제에 필수적인 인적, 물적 요소들의 신속한 이동의 원동력으로 국가의 무역, 관광, 투자촉진등 국가 전반적인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한편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는 그동안 국제적인 규제로 인해 큰 제약을 받아왔지만 현재 국제적인 항공 운송사업의 가장 중요한 경쟁적 요소로서 점점 그 규모를 키워가고 있다.
항공사들은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자국의 항공사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부심하고 있으며 전세계 항공사들은 정부의 전반적인 규제완화 및 자유화 정책을 통하여 세계화(Globalization), 자유화(Liberalization), 민영화 (Privatization), 지역블럭화 등으로 대별되는 세계항공업계의 변화 추세에 부응하고, 누적되는 적자와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세계적인 노선망을 구축하고 기득권을 확보하며 지역주의를 극복할수 있을 뿐아니라 항공사의 이익 구조를 개선시킬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을 보여주는 예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급변하는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에 대하여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 제휴그룹의 특성과 제휴현황 자료를 조사하고, 유형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부분에서는 국내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에 대비하여 항공사의 정책적인 측면에서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경영론] 항공사간 전략적제휴 얼라이언스(Alliance)
  •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Alliance)Ⅰ. 서 론항공산업은 그 발전의 정도가 국력의 척도노선확장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진출방식의 일환세계화(Globalization), 자유화(Liberalization), 민영화 (Privatization),지역블록화 최근의 전 세계 주요항공사들을가입시킴으로써 규모를 확대시키고 있고 경쟁력 또한 강화스카이팀(Sky)내용상 가장 강력한 제휴 체제를 운영-미국정부로부터 독점금지법면제조치(Anti-trust Immunity)를 받지 못해 양자간 코드쉐어, 공동마켓등이

  • [항공산업론]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마케팅
  • Ⅰ. 서론1. 전략적 제휴 시대의 도래 배경20세기 말, 전세계 항공 운송 업계는 일찍이 볼 수 없는 치열한 경쟁체제에 직면해야 했고, 항공사들은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모색해야 했다. 그 대응책 중 가장 효과적으로 간주된 것이 바로 항공사간의 제휴였다. 시장 접근에 대한 보다 효울적이고 우회적인 수단으로 간구된 것이 타 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항공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라

  • 항공운송 산업의 현황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Sky team vs Star alliance]
  • 항공운송 산업의 현황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Current status of air transportation industry & Sky team vs Star allianceContents1. Introduction2. 항공운송 산업의 현황세계 항공운송산업의 경쟁 환경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현황3. 항공사별 분석3-1. Sky team①대한항공 ② Delta Air Lines ③AIRFRANCE ④KLM 3-2. Star alliance①아시아나 항공 ②타이항공 ③루프트한자 4. Conclusion최근 항공운송 산업은?국내외적 규제완화 및 항공 자유화대규모 기업 결합 및 전략적 제휴 등을

  • [경영전략] 항공사 전략적제휴-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 경영전략레포트항공사 전략적 제휴;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2005년 06월 09일 목 차목 차 2도표그림목차 3제 1 장 서 론 41. 조사배경 및 목차제 2 장 본 론. 5제 1 절 이론적 고찰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5.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제 2 절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사례1. 세계

  • [기업경영]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Alliances)에 관하여
  • 전략적제휴의 개념오늘날과 같은 복잡한 경제환경 즉 최첨단 기술개발 경쟁과 같은 격심한 환경변화하에서는 오늘의 강자가 내일에도 강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자유경쟁을 기본적 행동원리로 하고 있는 거대한 국제기업들도 이제 상호협력없이는 성장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것은 항공업계에도 예외는 아니다. 아무리 항공사라 해도 독자의 힘으로는 생존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동일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항공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