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크라운베이커리의 MKT전략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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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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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
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경쟁사분석
소비자분석
MKTComm.Concept
MKTComm.Stretagy
MKT Process Plan
기대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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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커리 시장
베이커리 업계는 프랜차이즈 업체 시장규모가 4500억에서 5000, 개인제과점까지 합치면 9600억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돼,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매장 출점수도 크게 늘어나 파리바게뜨는 일찌감치 지난 6월에 이미 1000호점을 돌파했으며 크라운 베이커리는 올해만 100여 개가 증가해 올해 말까지 약 640~650여 점포가 될 전망이다 뚜레쥬르 역시 올해에만 60여 개의 신규매장이 생겨 총 340여 개의 매장을 오픈해 전년대비 22%의 신장율을 보였다. 매출 역시 늘어나 파리파케뜨는 전년대비 25%신장한 2700억원을 예상, 크라운 베이커리는 1300억 뚜레쥬르는 38%성장한 5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크라운 베이커리
크라운 베이커리는 점포수가 700여 개에 달하는 업계 2위 브랜드이다.
98년 법원의 화의인가 결정을 받으며 업체의 존립까지 위협받았던 크라운 베이커리는 명동 건물 등 무수익 건물 부지를 매각하고, 화의 이전 1200명에 이르던 인력을 800여명으로 감축하는 등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여러 자구 노력 끝에 화의당시 채권의 97%를 지난 9월 중순 변제 완료했으며 화의졸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크라운 베이커리는 업계최초로 지난 1985년 CI개념을 도입하여 매장과 인테리어, 패키지 등의 일련의 이미지통일화 작업을 통해 일찌감치 국내에 베이커리 문화를 정착시켰고 88년 최초로 TV광고를 실시했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캐비"라 이름지어진 캐릭터 개발과 동시에 크라운 베이커리의 이니셜인 "C"(Crown)와 "B"(Bakery)를 생동감 있는 빵 형태로 표현한 로고를 발표했다. 새로운 로고는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세리프체를 사용, 건조한 생활 속에서 삶의 여유와 풍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부여했고 칼라는 색채학에서 식품에 적합한 색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빨강과 노란색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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