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G 팬틴 경영전략과 미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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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어렵게 구한 자료로 조원들과 함께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시장 상황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펜틴이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 그리고 향후 전략까지 심도있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접하기 힘든 자료인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I. 들어가기

II. About P&G
1. P&G 경영이념
2. 기업 문화

Ⅲ. 팬틴의 성공전략
1. 시장진입 초기 팬틴의 위기
2. 위기 속의 기회
3. 팬틴의 성장 가능성 인식

IV. 향후전략
1. 브랜드 이미지 강화전략
2. 시장에 NEW SIGAL을 신호
3. middle price 시장 공략
4.price seeker 공략
5.컨디셔너/트리트먼트 시장공략
본문내용
I. 들어가기

P&G는 1837년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네티에 설립된 회사로서 160여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70여개국에 진출하여 11만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종합 생활용품 회사 중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한국 P&G는 1989년에 서통 P&G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유아용품, 모발용품, 여성위생용품, 식·음료품, 세정 및 가정용품, 종이 관련 제품 등 6개 제품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한국내에서도 종합 생활용품 회사로서 지위를 쌓고 있다.

우리의 애초의 목표는 P&G그룹 전체의 환경경영과 물류시스템이 어떻게 기업의 핵심 역량과 경쟁력이 되는가를 조사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P&G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제품군이 워낙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각각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일치점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향후의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도 세부적이지 못한, 그야말로 뻔한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하나의 브랜드로 수정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으며, 그 대상으로 팬틴을 선정하게 되었다. 팬틴을 우리의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게 된 주된 이유는, 팬틴이 미국, 영국, 노르웨이, 스웨덴, 호주를 비롯한 24개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93년 한국 진출 초기에는 한국 소비자들의 샴푸 선택기준과는 달라 고전을 면치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97년 IMF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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