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롯데자일리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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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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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론
-자일리톨을 발표 주제로 선정하게 된 계기
-껌 시장 동향과 점유율
-자일리톨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롯데 자일리톨 도입
-롯데자일리톨 제품 (사진)
-97년 롯데 자일리톨 실패 요인 분석
Ⅲ 본론 2
-마케팅 전략 수립(환경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
Ⅳ 본론 3
-마케팅 성과
-마케팅 관리
Ⅴ 결론
- 본문내용
-
<자일리톨이란 무엇인가??>
정의 –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며 뛰어난 청량감을 주는 천연 소재 감미료
자작나무나 떡갈나무 등에서 얻어지는 자일란, 헤미셀룰로즈 등을 주원료로 생산
주산지는 핀란드.
기능 – 1. 대표적인 충치유발균인 뮤탄스균(S.Mutans)의 성장을 억제
2. 치아 표면의 세균막인 프라그(치면세균막) 형성을 감소시키며 프라그 내에서의 산생
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 예방 기능
3. 고농도의 자일리톨 용액은 치아에서 법량질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 재침착
4. 불소와 함께 사용할 경우 충치 예방 효과 더욱 더 증가
롯데 자일리톨 도입배경
1.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심심풀이의 맛 위주의 시장 ->건강지향적 요소를 추가한 기능적 시장 : 껌을 씹으면 충치가 생 긴다는 치과 의사들의 조언 때문에 소비자의 무설탕 껌 선호도가 높아짐.
맛도 좋고 구강 건강 유지에도 탁월한 기능을 가진 제품 개발의 필요 => “자일리톨” 채택
2. <자일리톨은 충치를 예방할 뿐 아니라 억제하는 기능까지 갖춤>
4) 해외 시장 환경
핀란드의 자일리톨
해외 자일리톨 껌의 성공 : 세계 각국에서도 자일리톨은 껌 시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소재로 부각
(2) 시장 동향과 경쟁사 분석
2000년에 출시된 롯데 제과의 ‘자일리톨’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전 국내의 제과업계는 다소 침체된 상황이었다.
제과업체의 빅3회사가 개발하여 시장에 선보인 신제품들은 이렇다 할 매출을 기록하지 못하고 있었다. ( 현재의 ‘자일리톨’ 과 같은 강력한 대표상품 없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서로 경쟁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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