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한국형 경영자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1. 리더는 타고나는 것인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1) 리더의 자질이 선천적이라는 주장
2) 리더가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는 주장
3) 절충론
4) 외부적 요소로서 단련기의 중요성
5) 개인적 요소
6) “단련기” 실제 사례-GE
2. 과업지향적(일 중심) 리더가 바람직한가 인간지향적(관계 중심) 리더가 바람직한가
3. 최근에 거론되고 있는 서구의 대표적 리더십 관련 이론 및 주장
1) 전투적 리더십
전투적 리더십 모델
전투적 리더십 모델의 원칙
전투적 리더십 모델의 적용사례
2) 컬러 리더십
컬러 리더십 왜 중요한가?
컬러 리더십에 눈을 떠야 하는 이유
컬러 리더십의 특징과 적합한 환경
컬러 리더십의 효과적 적용
컬러 리더십의 적용사례
3)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이론 (Transactional-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
변혁적 리더를 위한 8가지 실천과제
4. 부하들의 마음을 끌어낼 수 있는 한국적 전통관행들
1) 대간제도
대간제도의 현대적 도입 - ‘다면평가제도’
2) 능행제도
능행제도의 현대적 도입 - ‘KTF의 HEART BOARD’
3) 이순신의 리더십
이순신의 리더십이 주는 시사점
현대 기업에의 적용
4) 율곡 이이
현대 기업에의 적용
5. 조직에서 무엇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 리더십이 필요한가
6.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방향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7. 리더십과 관련하여 다루어야 할 추가적인 연구과제와 해답
1) 현장과의 괴리(Remoteness from reality)
2) 권위주의(Authoritarianism)
3) 인기주의(Popularism)
◇ 나오며
- 본문내용
-
◇ 들어가며
기업에 있어서 사람은 그 어떤 경영자원보다 더 큰 가치를 갖는 핵심자산이다. 세계적인 일등 기업을 만드는 추진력이 결국 사람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개의 조직에서 사람들을 규합해서 움직이는 사람인 리더의 역할이 부각되며, 리더는 추세의 흐름을 읽고 정확히 진단하여 방향을 제시하여, 목표를 향해 조직을 이끌어가는 안내인 역할을 해야 한다. 리더는 조직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핵심인물이므로 나무가 아닌 숲을 보면서 장기수준의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그 어떤 어려움에도 방향타를 놓지 않으며 탁월한 능력으로 위기를 극복하여 목표를 달성시키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 때문에 리더와 리더십은 현재 주요 기업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점점 시간적, 심리적 거리가 좁아지는 지구촌시대, 경제의 급격한 유동성과 전쟁의 위기들, 기술의 광속변화와 탈대중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의 시대를 예고하는 전환기에 있어 21세기 삶을 대비하면서 조직을 바르게 이끌어갈 리더의 사명의 막중함과 역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이 한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을 이루어가는 종합예술이라고 하지만, 자칫 잘못된 지도력은 과거의 히틀러의 경우에서 보듯이 오히려 사회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와 조직을 혼란에 빠뜨려 잘못된 길로 이끌어갈 수 있다. 특히, 여러 조직 내 상하 의사소통 및 조직 간의 교류가 활발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리더가 가진 비전과 수행하는 역할이 조직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더는 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장소의 거울이다.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품고 있는 가장 간절한 소망과 믿음을 공개적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리더십은 개인적으로는 처세술이지만, 크게 보면 국가경영의 본체요, 기업경영의 비책이며 조직 관리의 지침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고야마 마사히코(2002), “최고 컨설턴트가 쓴 유능한 부하를 만드는 리더십"(FKI미디어)
로린 울프(2000),"위대한 리더십의 최강자들"(영진닷컴)
서성교(2003), “하버드 리더십 노트”(원앤원북스)
신완선(2002), “컬러 리더십”(더난출판)
앤드류 브라운(2000), “현대사를 이끄는 리더십의 6가지 유형”(현대미디어)
윌리엄 코헨(2002), “최강의 리더십”(청림출판)
워렌베니스(2003), “시대와 리더십”(세종연구원)
이준형(2004), “리더십 먼저 민주주의 나중에”(인간사랑)
장성근, “주간 경제 388호”(LG경제연구원)
지두환(2000),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역사문화)
최봉영(1997), “조선시대 유교문화”(사계절출판사)
헨리 민쯔버그(1999), “리더십”(21세기북스)
황원갑(2005), “부활하는 이순신”(이코 비즈니스)
황의동(2002), “율곡 이이”(예문동양사상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