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페이욜의 일반관리론, 베버의 관료제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페이욜의 일반관리론, 베버의 관료제론목차A.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I. 과학적 관리법의 출현 배경II. 과학적 관리법의 내용1. 과업관리2. 성과에 의한 보상3. 종업원의 과학적 선발과 훈련4. 기능식 감독자제도III. 과학적 관리법의 문제점IV. 과학적 관리법의 시사점(공헌)B. 페이욜의 일반관리론I. 관리활동의 기능1. 계획화2. 조직화3. 지휘4. 조정5. 통제II. 일반관리원칙1. 분업의 원리2. 권한과 책임의 원리3. 규율
- [조직행태론] `슬라이딩 도어즈` 속의 경로의존성과 분기점이론
론의 문제점목표전도현상 발생변동에 대한 저항인간성의 상실과 무사안일주의관료제의 지나친 전문화 추구는 오히려 무능이 촉진됨페이욜의 행정관리학파관리의 5요소 : 계획조직명령조정통제관리의 일반원칙론 : 분업, 조정 중심집권화되고 기능적으로 전문화된 조직구조와 면밀한 감독과 통제 강조조직의 전반적인 관리를 다루는 거시적인 접근 방법 사용페이욜의 행정관리학파의 문제점조직관리를 정태적이고 비인간적 과정으로
- [교육행정] 고전적조직이론과 인간관계접근
과정을 처음으로 교육행정에 적용하 였다.④ A.A.S.A(미국교육행정가협회) : 교육행정의 요소를 기획 ‧ 배분 ‧ 자극 ‧ 조정 ‧ 평가 의 다섯 과정으로 재규정하였다.⑤ R. T. Gregg : 교육행정에 행정과정을 보다 혁신적으로 적용시켰다.⑥ Max G. Abbott : 학교조직이 대부분의 베버(Weber)의 원리를 나타내고 있다고 제 시한 최초의 교육행정학자이다.⑦ 그 외에 Charles Bidwell, James Anderson, Keith Punch, Gerald Moeller 등의 학 자가 있다.4) 평가고전이론기의 교육행
- [고전적 조직이론] 고전적 조직이론의 생성배경, 과학적 관리론, 행정원리론, 관료제론, 고전적조직이론의 일반적 특성(특징) 및 평가
페이욜(Fayol), 무니(Mooney), 뉴만(Newmann)과 귤릭(Gulick), 어윅(Urwick), 디목(Dimock), 피프너(Piffner) 등이 제시한 행정관리론을 들 수 있다. 과학적관리론이 생산 및 운영적 수준에서의 최적관리를 위해 공학적 ․ 기법적 ․ 분석적 방법을 채택했다면, 행정관리론은 능률을 기본적 가치로 채택하고 조직단위들의 구조적 관계, 관리기능의 유형, 관리의 과정, 분업과 통제에 관련된 원리 등을 연구하였다. 귤릭(Gulick)이 POSDCoRB라는 신조어로 제시한 최고관리층의 기
- (방통대 2015-2)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
론은 19C말 Max.Weber의 관료제론부터 시작하여 20C에 F.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H.Fayol의 산업 및 일반이론, L.Gulick과 L.Urwick의 행정관리론으로 대별된다. 관ㄹ제론은 근대적 대규모 조직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는 세습조직에서 탈피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이다. 보다 발전되고 세련된 조직관리법은 20C에 이르러서 구축되었다.그런데 20C 초의 고전이론도 서로간 차별성이 있었다. 과학적 관리법이 ‘능률성 극대화’에 주된 관심이 있었다면 페이욜,귤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