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웰빙 Post-Well Being 삶을 실현하기 위한 한국 보육서비스의 과제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7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II. 선행연구 고찰 7
1. 보육 7
1)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념 및 필요성 7
2) 한국 보육 서비스 체제 9
2. Post-Well Being 11
1) Well Being의 개념 및 중요성 11
2) Post-Well Being의 개념 13
3. 보육과 Well Being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15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설계 20
3. 측정도구 20
4. 조사방법 21
5. 자료분석 21
Ⅳ. 연구결과 22
1. 연구문제 1의 결과 22
2. 연구문제 2의 결과 38
3. 연구문제 3의 결과 47
4. 연구문제 4의 결과 48
Ⅴ. 논의 및 제언 51
1. 논의 51
2.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 록(설문지) 62
- 본문내용
-
결론적으로 여성의 직장생활을 통한 사회참여가 여성의 자아실현과 지위향상을 통해 여성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양육의 문제로 인해 여성이 노동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크게 제약받고 있다는 것에 문제의 초점을 둔다. 또한 개인적인 삶의 만족도는 물론 미래의 산업노동력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적․국가적 차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즉, 개인의 Well Being은 물론 사회적․국가적 차원의 Well Being도 고려한 Post-Well Being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성균관대학교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결혼, 자녀 출산, 자녀양육, 여성의 가사와 직장생활의 양립화, 그리고 Well Being에 대한 설문을 통해 저출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자녀양육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통계청의 자료(2002)에 따르면 결혼에 대해 미혼 남성의 경우 하는 것이 좋다가 49.8%로 나타난 반면 미혼 여성의 경우 해도 좋다 안해도 좋다가 44.9%로 나타남에 따라 남녀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한다. 또한 갈수록 평균결혼 연령이 늦추어 지고 있는 점에 비추어 연령에 따른 차이와 크게 보아 학문적 경향이 다른 인문사회과학캠퍼스 인문사회과학캠퍼스 (이하 인사캠)
와 자연과학캠퍼스 자연과학캠퍼스 (이하 자과캠)
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문화일보 (2005). 2005년 9월 7일자 기사
배소영 (2004). 영아보육시설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학회지. 13(1), 133-146
배주영 (2005). 웰빙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보육 사업 안내 (2003).
안정화 (2005). 한국사회에서 Well Being(Well Being) 현상의 실태와 사회적 의의.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영유아 보육 사업 안내 지침서(2005).
이영석 (2003). 아동출산․양육에 대한 사회적 문제와 대책.
이정주 (2004). Well Being 라이프스타일이 패션상품에 미치는 영향, 혜천 대학.
이정화 (2005). 저출산․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한국 유아교육학의 과제와 방향. (출처) 미래유아교육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 유아교육과정의 과제와 방향( pp. 133-14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