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트렌드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환경사회복지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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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계적으로 일고있는 웰빙트렌드에 대해 조사한 자료로서 환경/사회복지적 전망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웰빙의 이해
1-1.웰빙의 정의
1-2.LOHAS의 정의

2.웰빙트렌드의 현황
2-1.미국의 웰빙트렌드 현황
2-2.국내의 웰빙트렌드 현황

3.국내 웰빙트렌드의 특징분석
3-1.웰빙의 도입과 웰빙열풍의 확산
3-2.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환경과 웰빙의 조화
3-3.웰빙열풍의 문제점

4.웰빙트렌드의 향후 전망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2.LOHAS의 정의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사전적 의미는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방식 또는 이를 실천하려는 사람’이다. 2000년에 미국의 Natural Marketing Communication이 처음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이후 웰빙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웰빙’이 다소 철학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을 가리킨다면, LOHAS는 비교적 분명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서구 자본주의 산업사회의 역사를 감안한다면 그들의 소비 패턴과 트렌드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고 안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LOHAS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은 ‘건강(Health)’와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ility)=친환경’이다. 이 두 개념이 시사 하는 바는 사뭇 흥미롭다. 산업사회가 성숙기에 도달한 이른바 선진국에서 삶의 질을 강조하는 제품이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다. 더욱이 건강에 관한 상품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가장 관심 받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에서 역설적으로 산업사회의 폐해에 대한 위기의식을 동시에 읽을 수 있다. 서구인들은 건강뿐 아니라, 그것을 존속시키고 지속시킬 수 있는 환경에 눈을 돌림으로써 개인주의의 벽을 뛰어넘어 공동체적인 가치를 우선시하게 된다. ‘개인주의적 가치 = Health’ 와 더불어 ‘공동체적 가치 = Sustainability’의 조화로운 추구가 LOHAS라는 트렌드를 만들어 냈다.

더불어 이러한 LOHAS를 뒷받침 하는 것은 강력한 기술력이다. 즉 기존의 제품에 비해 발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강과 환경을 모두 고려하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LOHAS의 범주에 포함해야 하는 것이다.

LOHAS 개념을 처음 사용한 Natural Marketing Communication은 LOHAS에 대한 전문적 시장조사기관으로 2000년에 미국 내 실제 가구들에 대한 표본 조사를 통해 미국의 웰빙 소비자 특성과 시장에 대한 방대한 보고서를 출간한 바 있다. 이 보고서에는 LOHAS의 정의를 위한 12개의 주요변수를 나타냈다.

1.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한다.
2.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유익을 적극 홍보한다.
3. 지속 가능성 제품에 20%의 추가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4. 환경 보호에 적극적이다.
5. 지속 가능성 기법으로 제조된 제품을 선호한다.
참고문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주5일근무제 실시에 따른 국민여가활동 및 농산어촌활성화방안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7.
신철호ㆍ한지연, 「웰빙과 웰빙산업」,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서울: 한국여가문화학회, 2004.
페이스 팝콘ㆍ리스마리골드, 김영신ㆍ조은정 역,『클릭! 미래속으로』, 서울: 21세기 북스, 1999.
한국사회복지학회, 『사회복지재정의 이슈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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