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웰빙] 가족과 광고로 통해 본 한국의 웰빙현상과 그 현상의 진행적 미래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 어 가 며
Ⅱ-1. 서 론 1
1. 가족의 중요성과 비교문화의 이유
2-1. 미국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2-2. 일본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3. 한국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Ⅱ-2. 서 론 2
1. 대중매체와 광고
2. 한․미․일의 광고를 통해 본 문화상대성
Ⅲ-1. 본 론 1
1. Wellbeing의 개괄적 설명
2. 기업을 통해 바라보는 한국의 Wellbeing
Ⅲ-2. 본 론 2
1. 한국의 광고를 토해 본 로하스의 한계점
2. 한국의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통해 본
로하스의 한계점
3. Post wellbeing의 예측
Ⅳ. 결 론
- 본문내용
-
1970년대의 미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지적한 ‘제3의 물결’을 지나, 그 물결을 올라타고 우리는 ‘제4의 물결’이라 불리우는 웰빙의 시대에 직면해있다. 생활양식뿐 아니라 개인 자신의 몸까지 변화시키고자 하는 이러한 웰빙의 시대. 하지만 한국사회에서의 웰빙은 2002년 월드컵의 하나 됨을 더욱 처량하게 하며 철저히 콧대를 높이우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저서를 산출해내는 웰빙의 시장성은 무한하다. 하지만 자문화의 성격조차 제대로 모른 채 타국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은 더 이상 거대시장에서 박수를 받을 수 없다. 웰빙이 가지는 원래의 의미를 따라가자는 것도 아니다. 현 한국사회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간과한 채 다음 사회의 주축이 될 우리는 또 무엇에 서로를 눈치보고 홀로가 될 것인가. 이 연구에서 우리는 한국만의 웰빙이 가지는 모습들을 비교문화를 통한 미국, 일본과의 상대성에 비교하여 집중하기로 하였으며 그 소재와 항목으로 ‘광고’와 ‘가족에서의 부모-자녀간의 관계’에 주목하기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한국웰빙의 모습의 비교와 더불어 웰빙이라는 하나의 트렌드의 속성과 그 속성에서의 원인에 집중하여 현 웰빙을 관찰하고 나아가 다음 시대에 도래할 ‘Post wellbeing’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
이 연구를 통해 거대한 것을 얻자는 교만한 대학자의 포부를 가진 것은 아니나 적어도 한국의 가족과 타국과의 다양한 조사는 우리가 공부하는 학문의 증진뿐 아니라 우리 연구팀의 넓은 안목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더불어 결론에서 우리가 제시하는 질문과 한계점이 좀더 성숙한 단어의 표현이 아닌 좀더 진지한 연구자의 자세를 갖추었으면 하는 먼 과거에서 바라보는 미래의 우리 연구자에게의 바람이다.
- 참고문헌
-
‘웰빙 비즈니스’, 송경진 & 박영률, 다산북스 2004
‘웰빙마케팅’, 김영한, 다산북스 2004
‘해외 경영 트렌드’, 문태원 연구위원, 현대경제연구원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로하스 마케팅’, 매일유업 뉴플랜 브랜드 카페
‘광고문화 : 소비의 정치 경제학’, 윤선희, 한나래 1996
‘광고심리학’, 김완석, 민음사 1999
‘동아시아 문화전통과 한국사회’, 문옥표, 백산서당 2001
‘현대가족과 복지’, 서병숙 외, 교문사 2002, P53-57
‘미국이야기’, 이효성, 한울 2005, p134,137-138,144-145,147
‘비교문화연구’,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993
‘세계의 가족’, 신화용, 예지각 1997
‘가족의 기원’, 조경란, 민음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