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SCM)의 개요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2 / 2019.11.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공급사슬관리(SCM)의 개요와 성공사례]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SCM의 도입배경과 정의,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 7가지, SCM의 목적과 구성요소, SCM의 기본 원칙 7가지, SCM구축의 10단계와 추진 유형, SCM 도입 성공사례와 성공요인(월마트, 자라(ZARA))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I. SCM의 도입배경과 정의
1. SCM의 도입배경
2. SCM의 정의

II.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
1. 부가가치의 원천
2. 외부 불확실성의 증대
3. 채찍효과(Bullwhip Effect)의 심화
4.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와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5.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및 리드타임의 증대
6. 정보기술의 발달
7. 글로벌 경쟁의 심화와 공급사슬 혁신사례의 확산

III. SCM의 목적과 구성요소
1. SCM의 목적
2. SCM의 구성요소

IV. SCM의 기본 원칙 7가지
1. [원칙 1] Intimate customer knowledge
2. [원칙 2] Intimate supply knowledge
3. [원칙 3] Living and dying by "the plan”
4. [원칙 4] Cross-silo synchronization
5. [원칙 5] Rapid, reliable fulfillment
6. [원칙 6] Supply chain design
7. [원칙 7] Business reconfiguration management

V. SCM구축의 10단계와 추진 유형
1. SCM구축의 10단계
2. SCM의 추진 유형

VI. SCM 도입 성공사례와 성공요인
1. 미국 월마트의 SCM 도입 성공사례
2. 패션 브랜드 자라(ZARA)

본문내용
I. SCM의 도입배경과 정의

1. SCM의 도입배경

첫째, 정보기술의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의 확장을 통한 상품개발의 효율성 강화, 상품판매의 효율성 강화, 상품 수송의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기업 간 상
화 협업시스템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의 설계에 재빠르게 반응하도록 풀시스템을 구축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가상조직의 구축과 비즈니스 파트너 간 전략적 제휴를 원활하게 지원해 주
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넷째, 공급채널에서 고객의 요구와 니즈의 파악, 생산프로세스 혁신,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시장에서의 원활한 유통전략, 제품디자인의 강화,
원재료 조달의 단일화 등을 통해 채널 관리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다섯째,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전략적 채널 파트너 사이 협업을 강화해 주고, 기업의 관계자들에게 공급체인에
대한 마인드를 강화해 주며, 이를 통해 생산력을 높이고 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새로운 조직구조를 창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SCM인가?)-13-3. SCM의 관점-14-4. SCM의 특징-14-5. 시간 압축과 가치 체인(Value Chain)-15-6. 발전과정-16-제 3 절. SCM의 공통적 기반-17-1. 첨단기술 이용한 물류기법-18-2. 공급자 주도 재고관리-19-3. 중앙집중관리: 일괄구매/일괄배송-20-4. 표준 상품코드(Standard Numbering)-22-5. 바코드 시스템 (Bar Code System)-22-6. EPOS (Electronic Point of Sale)-22-제 4 절. SCM의 방법과 전망-23-1. 성공적인 SCM의 실행전략-23-2. SCM의 전망-26-제 5 절. SCM 적용 사례-27-3 장. 결 론제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공급망관리(SCM) 관련 연구1. 공급망 관리(SCM)의 개념 (3)2. SCM 구축 방법론 . (12)Ⅲ. SCM 구축과 자동차부품산업환경1. 국내기업의 SCM 사례 (28)2.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무 환경 (37)Ⅳ. M기업의 SCM 사례연구1. 사례대상기업의 개요 (43)2. M기업의 SCM 추

  •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B2B 전자상거래, C2C 전자상거래(소비자간 전자상거래), EDI(전자문서교환) 전자상거래(EC), SCM(공급사슬관리) 전자상거래(EC), 무선 전자상거래(EC) 분석
  •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전자상거래학회, 2009◈ 박관희 외 1명, 기업간 전자상거래 및 공급체인 관리(SCM)의 개념적 통합, 대구대학교, 2002◈ 이재명,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위한 XML을 이용한 EDI 구축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1◈ 이석준 외 2명, 무선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 기술, 한국정보보호학회, 2002◈ 최재섭 외 1명, B2B 전자상거래 동향과 활성화 방안, 한국통상정보학회, 2002◈ 한부학, B2C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2009

  •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해서
  • Supply Chain Management-차 례◆ SCM의 개요공급체인관리란 무엇인가? .1공급체인관리와 기존 관리의 차이점 2SCM의 궁극적인 목표 .2◆ SCM 배경 및 방향SCM의 필요배경 .3SCM의 성공요소 .4SCM의 발전방향 .6◆ SCM

  • SCM에 관하여 레포트
  • SCM 개념SCM 필요배경SCM 성공요소SCM 도입현황SCM 효과SCM의 구조 (SCM과 QR, ECR등의 관계)공급 사슬관리 내용별 구축 전략DELL 사례월마트 사례1. SCM 개념1.1 SCM에 대한 정의투명하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시스템은 제조나 유통 기업에 새로운 수익원과 경쟁력을 제공한다. 정부도 SCM기반의 기업간 협업체제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배가한다는 취지 하에 자금 지원을 통해 산업별 표준모델을 만들어 보급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그러나, 지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