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 여대생의 충동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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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충동구매행동의 개념적 정의 및 가설설정
1. 충동구매행동의 개념적 정의
2. 가설설정

Ⅲ.실증연구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변수의 측정

Ⅳ.분석결과
1. 빈도분석
2. 아노바 분석
3. 회귀분석

Ⅴ. 결론

설 문 지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들이 단지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만 쇼핑행동을 한다면 충동구매행동은 매우 적게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 이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쇼핑행동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가 충동구매할 가능성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소비재의 경우는 충동적으로 구매되지 않는 제품은 거의 없으며 현실적으로 많은 사람이 충동구매의 경험을 갖고 있다. 특히 최근 급속히 경제여건이 상승되고 대형-호화매장이 출현하고 있으며 여가시간이 증대됨으로 인하여 구매행위의 의미는 생활유지를 위한 필수적인 구매 뿐만 아니라 쇼핑 자체를 즐기고 여가선용의 한 방편으로 구매행위를 하는 경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에 있어서 구매는 일상생황에서 매일 반복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충동구매자에게 구매는 순간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내적 충동심리에 의해 발생되는 비정상적인 구매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가사노동시간을 절약시켜 주는 다양한 제품의 출현 및 적은 자녀수로 인한 육아기간의 감소,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 등으로 여성들은 많은 여가시간을 가정밖에서 보내고 있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의 증대로 더 많은 자유재량소득을 취득하게 됨으로써 여성의 충동구매 비율은 증가일로에 있다. 과소비 풍조가 만연하고 소비자주변의 첨예화된 판촉요인과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 요인들이 소비자를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증가시킨다고 볼 떄 충동구매는 소비자에게 일시적으로 만족감을 줄지는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불필요한 소비와 낭비적 지출이 유발되고 불건전한 소비문화가 형성되는 등 소비자 개인의 복지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부정적인결과를 가져다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충동구매행위를 하는 이유는 충동구매 후 느끼는 만족감 때문일 것이라고 가정하고 충동구매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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