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현지화 실패사례와 현지화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2. 현지에서의 분쟁 유형 및 사례
3. 심층 사례분석 - 삼성전자
4. 심층 사례분석 - 코카콜라
5. 현지화 성공사례 - 유한 킴벌리
6. 분쟁해결을 위한 노력
- 본문내용
-
기업은 점점 다국적화, 무국적화, 글로벌화 되고 있다. 미국에서 행해진 한 조사에서 앙케트에 응답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소니(Sony)사는 미국의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뉴욕 타임스 광장 중심부의 소니사의 거대한 광고를 보며 자국의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이런 사실은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사항들이다.
기업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해외 기업의 현지에서의 분쟁은 해외 기업과 현지 주민간의 분쟁에서부터 기업과 현지 기업간 분쟁, 기업과 국가 간의 분쟁 등으로 확대, 심화되고 있다. 또한, 현지화에 따른 분쟁의 원인도 노동, 인권문제를 비롯하여 환경오염, 특허 및 상표권 분쟁 등으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삼성전자와 코카콜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실패의 원인(분쟁 발생의 원인)을 살펴보고, 유한 킴벌리의 현지화 성공 사례를 통해서 보다 성공적인 현지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기로 하였다.
1.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글로벌 기업이란 말 그대로 국경을 벗어나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파악하여 행동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이 일국의 국경을 넘어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벌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에 비해, 글로벌 기업은 국가 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글로벌 차원에서 운영되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본사와 자회사 간의 쌍방향의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갖는 세계중심주의의 다국적 기업이야 말로 국경과 본사의 개념이 없는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반병길, [다국적 기업 관리] (박영사, 1997)
안세용, [다국적 기업 경제학(제 3판)] (박영사, 1998)
장세진, [글로벌 경영(제 3판)] (박영사, 2003)
단병호 위원 홈페이지 (http://www.labordan.net)
국제 민주 연대 홈페이지 (http://www.khis.or.kr)
한국 언론 재단 홈페이지 (http://www.kinds.or.kr)
다국적 연구회 포럼 (http://www.seri.org/forum/globa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