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세계화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 중 하나를 골라 그 개념을 설명하고 실패 사례를 제시해 자신이 경영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19 / 2023.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경제 체제로 전환되면서 다국적 기업들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외 직접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의 무분별한 해외직접투자는 현지 국가와의 갈등을 야기하기도 하고, 해당 지역에서 고용 창출 및 산업 발전 등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 사례로 언급되는 네덜란드의 필립스사와 인도의 타타그룹사를 분석함으로써 다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방식은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기업들은 국내시장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서 다각도로 해외진출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하고자 한다. 또한 세계화란 국가 간 무역 및 자본 이동 등 경제 활동에서 국경의 장벽이 점차 허물어지고 전 세계가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다국적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다국적 기업의 세계화 전략 유형인 수직적 통합, 수평적 통합, 현지화 전략 각각의 개념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히는 GM의 오펠 인수합병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Tommy hilfiger(타미 힐피거), P&G(피앤지), 연습문제 분석
  • 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참고로, 교과서(57P) 도표 2.8에서 제시한 기업 목표를 살펴보면, 응답자 들 중 89%에 해당하는 기업이 수익성을 첫 번째 목표로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82%에 기업에서 성장을 기업의 주요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세 기업의 목표와 전략의 차이점을 찾아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기본적으로 위의 세 기업은 모두 수익성 창출을 조직의 목표 중 하나로 잡고 있다. 하지만, 이 세 기업은 추구하

  • [경영전략] 노키아 성공과 실패사례
  •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에 걸쳐 큰 위기를 맞고 있었다. 그 원인의 하나는 무분별한 ‘복합 기업화’였다. 그것을 강력히 추진한 이가 당시 노키아의 CEO였던 ‘카이 카이라모’였는데, 그는 경영실패의 중압감을 못이겨 자살했다. 이런 위기에서 노키아를 구출해낸 것은 북유럽의 잭 웰치로 불리는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회장을 비롯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들이었다. 올릴라는 취임과 함께 업계 1위가 아니거나 될 가능성이 없는 사업

  • [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먼저 맥도날드사의 역사와 기업정신, 5가지 행동원칙 등을 알아보고, 상황분석을 토대로 맥도날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 다음,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인 맥도날드의 광고를 글로벌적인 관점과 국가별 특성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또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2위에 그치고 있었던 상황을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로 극복한 과정에 대해서 알

  • [마케팅] 파워마케팅 성공사례 스크랩
  • 것도 가격저항을 불러왔다. 포장방법이나 중량, 크기 등이 300원짜리 일반껌과 똑같은데 뭐가 잘나서 500원씩이나 받느냐는 것이다. 롯데제과는 2년여 동안 실패의 원인을 하나 둘씩 찾아냈고, 그 해결책 을 마련했다. 품질 개선은 물론 포장 디자인, 색상 등 다양한 각도에서 아이이어를 짜냈다. 시장조사, 소비자 반응, 이벤트 등의 마케팅 전략도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다.차별화된 상품=케이스형, 알약형. 자일리톨껌은 일반 제품과 모양 부터 달랐다.

  • [경영전략]노키아 국제화 전략 분석
  • 기업 중 9위 기록19세기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유럽대륙과 러시아에서 산업화가 진행 도중에 산업별로 시차를 두고 산업혁명이 진행되었다. 1865년 이런 와중에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노키아 공장을 세웠다. 노키아 그룹의 출발은 일반적인 회사의 창업 과정과는 달리 다소 복잡하고, 또한 처음부터 하나의 회사로서 출발한 것도 아니다. 사실 노키아는 세 가지의 뿌리가 있었다.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50㎞쯤 올라가면 핀란드 제3의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