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개념,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인지발달 개념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균형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1) 1단계 : 반사기(0~1개월)
2)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2~4개월)
3)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5~8개월)
4) 4단계 : 2차 도식 협응기(9~12개월)
5) 5단계 : 3차 순환반응기(13~18개월)
6) 6단계 : 사고의 시작(19~24개월)
2. 전조작기
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
3) 자기중심성
(1) 물활론
(2) 실재론
(3) 목적론
3. 구체적 조작기
1) 탈중심화
2) 보존개념 획득
3) 서열화
4) 분류개념, 유목화
4. 형식적 조작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으며 20세기 아동발달 심리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아동 인지발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진간의 지식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또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인식하는 자기와 인식시키는 사실 간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해 가는 것일까? 라는 발생적 인식론에서 출발하였다.
피아제는 지능을 유기체로 하여금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적응행동의 형태라고 규정하며 지능의 발달을 인지구조의 변화로 보고 있다. 여기서의 인지구조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또 인지구조 자체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인지구조로 분화, 혹은 통합되어 간다는 것이다. 또 인지발달은 명확히 질적으로 구분될 수 있는 몇 개의 단계를 거치는 비연속적인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각 단계는 통합된 구조를 갖고 있으며, 각 단계는 선행 단계에서 생기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면서 그 다음 단계의 구조로 통합되어 간다. 이러한 각 단계가 나타나는 순서는 어느 아동에게나 일정하지만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단계는 개인의 경험, 동기 및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서 다르다고 가정하였다.
피아제는 지식은 획득된 정보의 총체라든지,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고 신체적 ․ 정신적 활동과정으로 보았다. 그에 의하면 인지발달이란 아동이 자기가 지닌 지식 즉, 정신활동의 목록을 증가시키고 세련되게 해 나가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함아 가는 과정으로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지식은 발달도상에 있고, 미숙한 단계로부터 더욱 완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끊임없이 변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Piaget, 1972).

I. 인지발달 개념

피아제는 모든 행동이나 사고의 목적은 유기체 즉, 아동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며 이 적응 기법에는 도식, 동화, 조절, 균형의 네 가지 기제가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 및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 발달 단계를 4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각 단계별 특징은 다음 과 같다.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인지발달 단계 각 단계별 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의 발달이 주요한 특징•단순 반사행동이 목적행동으로 변함•모방행동과 기억•대상연속성(대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존재함을 앎)•표상적 사고(외적 자극에 대한 잘 형성된 정신적 개념을 의미.상징적 도식이 가능)전조작기(2~7세)•아동은 단어, 상, 그림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

  • [범죄이론] 범죄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범죄에 대한 정신분석이론, 욕구좌절이론, 애착이론, 인지이론)
  • 인지구조의 틀에 의거하여 현재의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며 도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동화는 사고의 큰 틀에는 변화가 없으며 그 틀을 깨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양적 성장만이 이루어진다. 인간은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동화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는 그 새로운 대상에 맞도록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는 조절을 한다.특히 범죄적 행위는 인간이 도덕적 발달단계마다 인지능력 발

  • 건강교육 보고서
  • 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로 아동 발달의 개인차는 있으나, 위계적인 단계로 발달한다.**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전조작기의 아동은 다른 사람의 시각적 경험을 기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적인 상태를 이해하기 어렵다.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서 비로소 인지적․사회적 능력 면에서 자신이 타인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 시기 아동들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정직, 용기, 효 등의 개념을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일반적 특성II. 피아제(Piaget) 이론의 기본개념1. 도식2. 적응1) 동화2) 조절3. 균형화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1) 반사활동2) 일차순환반응3) 이차순환반응4) 이차도식의 협응5) 삼차순환반응6) 사고의 시작2. 전조작기1) 자아중심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