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 및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1. 페이지: A4 3장
2.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1) 1단계: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2) 2단계: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s, 약 11세~15세)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음악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각 연령별로 특징적인 음악발달의 단계를 관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음악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이 신체·심리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음악적 체험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피아제의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감각운동기 아이들은 운동신경, 근육감각 등과 함께 청감각도 발달한다. 여기에서 ‘청감각’은 귀의 물리적 기능으로서의 단순한 ‘청력’이 아닌, 여러 가지 음 현상의 특징을 분별하는 청각적 내면 작용을 뜻한다. 아기는 생후 2개월경부터 사람의 소리, 특히 엄마의 소리에 반응하며, 5개월 전후하여 음악을 듣고 느낌을 몸짓으로 나타내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
2) 2단계: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s, 약 11세~15세)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있어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내가 음악지도를 선택한 이유는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이들의 뽀통령이라고 부르는 뽀로로를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뽀로로에는 음악이 나온다. “노는 게 제일 좋아...뽀롱뽀롱 뽀로로~~~”. 그러면 음악소리만 듣고도 아이들은 어느새 그 음악에 집중하고 누구는 따라 부르고 누구는 춤도 춘다. 단지 소리만 듣고 그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그만큼 음악은 거부감이 없는 영역이었다. 그러나 지도에 있어 가장 크게 느껴지는 한계점은 아마도 교육의 시기가 아닐까 싶다. 이 “언제”의 문제는 곧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을 이해해야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Ⅳ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인지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위의 자료들을 토대로 현대 사회에 팽배해있는 외모의 논리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도를 지나쳐 자신 본연의 모습을 잃어가고 과욕을 야기하는 등 건강하지 않은 모습으로 우리를 외모지상주의 시장에 몰아가고 있는 현대의 실태를 이야기 해주며 ‘과연 이 논리가 타당한 것일까.’, ‘나의 욕망도 이 논리에 종속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등의 질문을 던져 학생들의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Ⅰ.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1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주요 가정들을 살펴보기 위해 Merill(1992)과 Wilson, Teslow, Osman-Jouchoux(1995)가 기술한 구성주의를 토대로 삼았다.(1) 개인적 구성주의개인적 구성주의의 핵심 가정은 다음과 같다.․ 지식은 경험을 통해 구성된다.․ 학습은 지식에 대한 개인적 해석의 결과이다.․ 학습은 경험에 기반 하여 의미를 개발하는 능동적 과정이다.이 가정은 “개인적 구성주의자”들의 주장이다. 인지 심리학이나 인간 발달 이론들은 이러한 가정을 지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행정학] 한국 관료제의 부패문제와 현실적 개선방안
  • 서술된 한국 관료제의 문제 및 미국 관료제와의 대조점아직까지 온정주의적 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국인은, 떡값을 돌리거나 지인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등의 관료들의 행태를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은 채 용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시장의 경쟁 원리가 작동하지 않는 한국의 공공부문은, 철저하게 시장 원리에 의해 운영되는 미국의 그것과 여러 면에서 대비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관료 부패 문제의 개선’이라는 주제에 맞게, 한국 관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