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장애아 부모의 적응과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I. 부모의 적응단계
1. 충격과 슬픔
2. 의문, 부정과 죄책감
3. 원망, 수치심, 열등감
4. 분노, 비난, 비하
5. 방황, 한계, 현실, 타협
6. 인정, 수용, 희생
7. 새로운 적응, 장내 계획, 새로운 도전
II. 가족의 시련과 갈등
III.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
IV. 부모교육과 협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가정에 장애아동의 출현은 부모에게 심리적인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어머니의 충격은 아버지보다 더 크다. 어머니 외에도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 장애아동부모의 심리적인 문제는 그 가정에 여러 가지 슬픔과 시련을 준다.
임상에서 경험하는 어머니의 심리적 과정은 1)충격, 슬픔, 근심걱정, 우울, 2)의문, 부정 죄책감, 3)수치심, 열등감, 분노, 비하, 4)한계, 현실, 타협, 5)인정, 수용, 6)적응, 경쟁, 인내, 7)장내 계획, 새로운 도전으로 진입한다(구본권, 1991).
어머니의 정서 반응은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이에 관련하여 어머니의 성격, 교육, 문화가치, 경제, 지식, 자녀 장애정도, 출생 순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구본권, 2003).
부모들은 진단에서 장애수용까지 여러 과정을 경험한다. 부모의 정서변화에서 여섯 단계는 다음과 같다(Levinson; 1982). 충격 ․ 부인, 분노 ․ 원망과 타협 ․ 실망과 좌절 ․ 수용, 적응단계이다. 또는 부모는 자녀의 장애가 확인되면 가습이 무너지고 눈이 캄캄하며, 현실을 거부하거나 부정하며, 장애 자녀가 있다는 것이 부끄럽고 수치스럽게 느낀다. 그리고 장애는 죄를 지어, 남의 자녀에 시기하고 열등감을 느끼며 양육에서 자녀를 배척하거나 과잉보호를 하기 쉽다(Bronfenbrenner, 1974). 이러한 심리적 과정들을 임상경험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I. 부모의 적응단계
1. 충격과 슬픔
태어나는 신생마기, 발달에 의심되는 문제는 상담실에 오는 부모에게 자주 있는 일이다. 소아정신과 상담실에 나타난 어머니의 요구는 발달병리학 진단의 신뢰 문제가 가장 많았다. 예컨대 분리불안 장애가 사실인지, ADHD일 가능성이 있는가? 언제쯤 틱 장애가 없어질까? 어떤 양육태도가 필요한가?
신생아기가 건강이나 발달에서 의심되는 문제를 상담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만나는 일은 자연스런 일이다. 전문가의 상담에서 내 마기가 발달이나 기대에 벗어난 진단은 드문 일이 아니다. 의사는 아주 특별히 의심이 가는 마기 외에는 장애진단을 결정하지 않으나 때로는 우려나 위기를 예측하거나 발달이상을 조심스럽게 결정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