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정서장애(심리장애)의 개념정의와 발생원인(요인) 및 분류(유형), 행동장애아의 사정,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요
1. 정서장애아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및 발생률

II. 정서장애아의 발생원인
1. 생물물리학적 요인
2. 가족 요인
3. 학교 요인

III. 정서장애의 분류
1. DSM-IV의 질적 분류
2. Quay의 양적 분류

IV. 행동장애아의 사정
1. 사정목적
2. 진단/분류가 사정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
3. 행동장애 사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
4. 사정방법

V.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
1. 지능과 학업 성취
2. 사회적 및 정서적 특성
3. 정서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고려

VI.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본문내용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요

정서장애는 행동장애라는 용어로도 일컬어지는데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을 규정하면서 '정서장애'라는 용어를, 미국 “전장애아동교육법”에서는 '중증 정서장애'라는 용어를, 미국 행동장애 아동위원회(Council for Children with Behavioral Disorders, CCBD)에서는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정서장애를 아동 그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모두를 방해하는 행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으로 정의한다. 아동들 중에는 부모 형제, 또래집단, 교사 및 지역사회에 대해 반복적인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웃사람들은 그들을 나쁜 소년 소녀라고 칭하며, 교사들은 행동문제라고 부른다. 또한 사회사업가는 사회부적응아라고 부르고, 심리학자들은 그들을 정서장애라고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법률적인 문제가 생기면 재판관들은 그들을 범죄자라고 할 것이며 정신과 의사들은 정신질환자라고 부를 것이다.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벼운 정서장애 아동만을 다루었고 심한 장애아는 정신의학적으로 미루었다. 그러나 정신건강 분야는 의학 혹은 정신의학적 접근에서 점차 떨어져 나와 행동적, 교육적 접근 방식으로 변모하고 있다(Wood, 1973). 한편 교육은 예방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한 정서장애의 조치에 대해서도 책임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Rhodos & Sabin, 197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하새려요 ㅡㅡ감사합니ㅏㄷ
  • 52903***
    (2018.11.15 19:02:26)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장애의 유형 및 원인⑴ 임신 중 원인ㄱ. 선천성 톡소푸라즈마증가축의 날고기나 애완동물의 배설물을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임신부가 감염이 되면 원충이 태반을 통해 태아의 뇌와 눈에 감염되어 뇌석회 침착, 소두증. 수두증, 정신발달지연과 망막염이 나타나서 심한 장애아가 된다.ㄴ. 선천성 풍진증후군 임신 중에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신부가 풍진이 의심스러울 경우에는 반드시 진찰을 받아서 혈액검사를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

  • 아 동 문 제 레포트
  • 유형가. 신체적 학대나. 성적 학대다. 정서적 학대3. 발생현황4. 문제점 및 개선방안II. 소년 소년가장세대 복지사업1. 복지사업 현황2. 문제점 및 개선방안III. 장애아동복지사업1. 개념과 발달배경2. 장애의 유발요인3. 장애아동의 유형4. 장애아동 및 장애인 복지 대책의 기본구조5. 문제점 및 개선방안IV. 비행아동 청소년 복지사업○ 아 동 문 제1. 비행의 개념2. 아동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및 관점 3. 아동 청소년 비행의 현황1) 발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요인이다. ⑤5단계 : 전 청소년기(preadolescence) 아이는 9살 경부터 상호적이며 협동적 행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인지적인 능력을 발달시킨다. 이 단계에서 공유하는 것을 촉진시키는 공동체의 문화 환경이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이다. ⑥6단계 : 청년기(youth) 5단계에서 발달한 협동과 호혜의 능력에 바탕을 둔 신체 및 정서적 변화가 자기 중요함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이르게 한다. 생산적 일터와 친밀한 관계를 찾으려고 하는 성향이 이 맥락에서 발생한다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개념, 이념과 변천사 및 향후 과제 분석
  • 장애인복지의 개념, 이념과 변천사 및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의 개념Ⅲ. 장애의 개념Ⅳ. 장애인복지의 개념Ⅴ. 장애인복지의 이념1. 인권의 존중2. 생명의 존중3. 전인격의 존중4. 정상화의 존중5. 평등의식의 존중Ⅵ. 장애인복지의 필요성Ⅶ. 장애의 발생 원인1. 선천적 요인(12%)2. 후천적 요인(88%)Ⅷ. 장애유형별 분류 및 특성Ⅸ.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변천사1. 삼국시대2. 고려시대3. 조선시대4. 일제시대Ⅹ. 장애인의 교육.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