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A형] 장애아 부모교육에 대한 심층적 논의[부모교육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개설과목인 부모교육A형 맞벌이가정, 장애아 가정 및 한부모 가정 중 하나를 택하여 그러한 가정과 자녀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에서 장애아 가정과 자녀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서론에서는 장애아 부모교육의 이론적배경에 대해 본론에서는 장애아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한 고찰 결론으로 장애아 부모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장애아동 부모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의 역할
1)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 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 결정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3. 부모교육의 효과

Ⅱ. 본 론 - 장애아동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목적
2.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 변화
1)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변화 단계
2)현실을 수용하는 자세
3.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 특성
1) 1차적 반응
2) 2차적 반응
3) 3차적 반응
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사회적 갈등
1) 부모의 심리, 사회적 갈등
2) 대처방법
5. 장애아동 부모의 교육 방법
1) 전화통화 방법
2) 가정방문
3) 학교 수업 참관 및 학교 행사 참관
6. 장애아동 부모의 교육 내용
1) 통합적인 사회 생활을 하도록 조언
2) 현실과 이상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절
3)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알맞은 지식, 기능, 태도를 안내
7.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IFSP)
8.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적 관점
2)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Ⅲ. 결론 - 장애아동 부모 교육의 방향성 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 장애아동 부모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정의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서 우리 가정도 핵가족화 되어가는 추세에 있다. 이는 아동들에게 여러 문제점을 드러냈고, 그에 관련한 아동의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부각되고 있다. 이런 여러 가정의 부모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보면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지원, 부모역할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부모교육중 장애아 부모교육은 더욱더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한 이들 용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교육은 자녀의 장애 특성, 발달 특성, 가정지도 방법을 바로 이해하고 지금까지의 자녀 양육에 대한 사고, 행동 등 습관적인 태도와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자녀 양육방법의 습득을 촉진시키는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자녀의 부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적 입장과 이미 발생한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적 입장을 모두 포함한 것으로 부모역할에 변화를 주기 위한 일체의 교육적 활동이다. 부모참여는 장애 관련 정책이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입안할 때, 가정에서 교사나 치료사 역할을 할 때, 치료실이나 교실에서 보조 역할을 담당할 때 참여하고 개입하는 의미이다. 부모지원은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 모두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만 유능하고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가 필요한 다양한 요구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장애를 가진 자녀의 가족들이 건강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내적·외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또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가족이 가진 다양한 욕구 중의 한 부분이므로 다른 가족 구성원의 욕구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포괄적인 용어이다. 그리고 부모역할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용어로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며 지도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어머니 역할하기와 아버지 역할하기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참여·지원을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또 부모들이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여 부모의 의사결정과 권리를 갖도록 한다. 즉,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고 자녀 양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 http://www.kmind.net/bbs/bbs5.asp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여광응 외 지음 양서원 2003/03 출간
『부모교육론』
곽덕영 외 지음 양서원 2002/03 출간
『부모교육 - 사랑, 결혼, 부모』
이경화,성영혜,윤석희,이신동 지음 학문사 1999/08 출간
『학교와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홍순혜,김혜란,김기환 지음 학문사 1999/01 출간
『장애아동교육을 위한 가족참여와 지원』
최민숙 외 지음 학지사 펴냄 2002/01 출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
  •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3. 부모교육의 유형1) 참여도의 따른 유형2) 진행방법에 따른 유형4.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대상적 측면2) 내용적 측면3) 운영적 측면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어 감으로 각 기관은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운영하고 부모를 개입시키고 참여시킴으로써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함께 부모역할 기능을 증진시킬 것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부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적 조치와 주요 평가는 지역사회와 성인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준비와 관련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직업적 흥미와 적성, 일반적인 직업 기술, 현실의 실제적 지식, 확실한 생활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5. 정신지체 교육방안1) 교육목표정신지체아는 그 장애수준 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은 그 목적이 일반화교육과 별 다를 바 없다. 이미 오래전에 미국 교육정책위원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받는 것을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이라고 한다. 이 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육 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방법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일한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말한다. 즉,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인정하며 그에 따른 지원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통합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장애아동의 학부모들이 일반학생과 어울려 생활하

  • 아동학대의 모든것
  • 부모로서 자기 자식 잘되라고 그러는데 누가 간섭할 수 있겠냐는 식의 남의 집안일로 여기는 전통적 통념 역시 아직도 뿌리 깊게 남아 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여전히 가정 내에서 학대의 가능성에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또 다른 생활영역인 학교현장에서까지 교육의 수단으로 체벌이나 가혹한 훈육행위를 당하기도 하지만, 그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의식은 매우 희박한 상태이다.더 이상 가정이라는 높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대한 지원도 더 필요하다. 또 아동복지시설은 지역사회자원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폐쇄성을 탈피하여 시설의 아동이나 직원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시설을 개방하여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5) 인력의 전문성 강화와 처우개선시설근무자는 아동에게 때로는 부모, 때로는 치료자, 때로는 상담자와 친구의 역할을 하게 되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거친 전문 인력 이여야 한다. 법에 규정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