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4 / 2017.04.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구매시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60%, 글자크기 : 10pt)
목차
1. 놀이와 놀이치료
1) 놀이의 개념
2) 놀이치료

2. 놀이 치료의 목적

3. 놀이의 치료적 가치
1) 치료관계형성
2) 자기노출과 의사소통
3) 정화와 치유기능
4) 자아성장

4. 놀이의 치료적 요인과 치료성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놀이와 놀이치료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유쾌하고 즐거운 신체적 지적 활동인 동시에 자율적이며 자유롭고 그리고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누가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달성할 목표도 없다. 유아에게 ‘놀이’란 생활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며 성장해 간다.
자연스러운 마음의 움직임에 의한 행동이고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가 담긴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동들에게 놀이는 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유아교육학자들은 놀이가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개성 있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인재, 독립적 사고와 행동을 지닌 인간으로 발달하는데 중요하며, 영유아기 놀이경험은 초등학교 이후 학업성취와 사회적 적응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유아교육개론 / 곽노의 김경철 김창복 / 학지사 / 2010
- 어린이 놀이지도 / 고문숙 외 / 양서원 / 2008
- “유아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심리치료적 가치에 관한 연구”, 신현욱 논문 중
- http://blog.naver.com/mailwatta/801969863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D)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놀이감을 매개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

  • (방통대 유아교육론D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놀이를 통해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인 숙달에 도달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숙달도 이루게 되므로,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에서 중요한 교수과정 및 매체인 동시에 교육 효과를 나타내주는 외현적 행동으로 유아의 놀이 행동 및 유형의 변화는 유아의 사회인지적 능력을 밝히는 준거가 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놀이와 유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기법과 적용 및 사례 연구
  • 놀이과정이나 발달적 놀이 치료에서와 같이 대상의 발달수준, 연령, 정서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미술치료의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지각기법지각하는 기법에는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포함한다. 우선 이 세상을 아동에게 보여지는 대로 보게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에게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아동은 자기에게 의미가 있는 타인이나 주변 세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 등 아동의 세계를 지각하려고 하는 것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인지시키고 긍정적기대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음률학교 종이 땡땡땡과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에서는 음악을 배우고 율동을 하고 개사하는 방식에서 유아들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시범을 보여야할 필요가 있다.가볍게 여기는 부분이 존재할 것이기에 구체적으로 설명을 통하여 행동주의적으로 서술해야할 필요가 있다.그림 1-1 아동미술교재의 내부 Ⅳ 참고자료그림 1-2

  •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
  • 놀이의 치료적인 부분을 이용한 실례① 성서 이야기의 연극 놀이2) 일반적인 교육놀이들의 실례① 성서 내용의 공작놀이 ② 놀이적 요소를 가미한 학습Ⅲ결론Ⅰ 서론많은 교회들에 있어서 성인교육 프로그램은 고민거리이다. 대부분의 교회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성인교육에 대해 김현숙은 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