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2 / 2019.09.2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과제명: 놀이치료의 효과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글자크기 11포인트 이하, 작성 분량(A4기준 표지,목차 제외 5장이상)
- 과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1.표지 및 목차 , 2.서론, 본론, 결론 3. 느낀점 및 시사점, 4.참고문헌 및 자료 제시-


-<참고문헌>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Garry L. Landreth 저 | 유미숙 역 | 학지사 | 2015.03.20.

-놀이치료 장미경 저 | 창지사 | 2018.03.19

-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 진미경 외 4명 역 | 학지사 | 2017.10.30.

-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 (애착문제해결을위한) CATHY A MALCHIODI 저 | 학지사 | 2019.05.20

-기타 놀이치료 문헌 참고
하고 싶은 말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치료란

2. 놀이치료의 역사
1) 정신분석 놀이치료(Psychoanalytic Play Therapy)
2) 이완 놀이치료(Release Play Therapy)
3) 관계 놀이치료(Relationship Play Therapy)
4) 비지시적 놀이치료(Nondirective Play Therapy)
5) 초등학교의 놀이치료(Play The rapyin Elementary Schools)
6) 놀이치료 연맹(Association for Play Therapy)

3. 놀이치료의 목적

4. 놀이의 치료적 기능

5. 놀이를 이용한 평가도구
1) 발달적 부분을 알아보는 놀이평가
2) 정서적 부분을 알아보는 놀이평가
3) 또래 상호작용의 놀이평가
4)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놀이평가
5) 가족 놀이평가

6. 놀이치료의 효과
1) 놀이치료의 효과
2) 통합적 접근과 상담 효과
3) 일상에서의 치료 효과
4) 자유로운 정서적 표현 효과
5) 인지구조의 변화 효과

7. 증상별 놀이치료의 효과
1) ADHD 증상의 치료방법 중 놀이치료의 효과
2) 애착 문제를 갖는 아동의 놀이치료 효과
3) 신체적 학대를 받는 아동의 놀이치료 효과

8. 느낀점 및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의 치료적 접근 중에서 특히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하며 ‘아동의 문제’가 아닌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는 접근이다.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을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존중받을 가치가 있고 자신의 환경과 장애물을 극복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이고 분석할 연구 대상이 아닌 관계를 맺고 이해받아야 할 전인(全人)으로 본다. 이에 치료자는 아동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힘이 있다는 신념을 지녀야 하며, 아동의 감정에 대한 진정한 수용과 격려의 자세, 아동을 가치 있는 중요한 존재로 보는 태도를 통해 아동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치료자의 아동에 대한 민감한 이해와 무조건적 수용적 태도는 치료 장면에서 아동과의 치료적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Garry L. Landreth 저 | 유미숙 역 | 학지사 | 2015.03.20.
놀이치료 장미경 저 | 창지사 | 2018.03.19
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 진미경 외 4명 역 | 학지사 | 2017.10.30.
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 (애착문제해결을위한) CATHY A MALCHIODI 저 | 학지사 | 2019.05.20.
강의향 (2005). 놀이 중심의 인지-행동수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놀이치료의 효과)
  •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 치료사회체육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개인의 발달과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인 것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개념에서 사회체육은, 육체적 활동의 건강으로서 치료사회체육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치료레크리에이션으로 함축된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정의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참가 가능성과 현실을 수용하는 특별한 인구 구성원은 주위에 많이 있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지도자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관한 시각의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생성배경, 종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동,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놀이, 한국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전통놀이프로그램
  • 놀이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학습 활동으로 서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또한 놀이는 행하면서 배우는 자주적 , 적극적인 학습 방법이 되기 때문에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중요성은 정신지체아에게도 적용된다. 정신지체로 인해 지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에 장애를 겪는 이들 아동들에게는 치료 교육적 측면에서 다양한 놀이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공통)o 과 제 명 : 놀이치료의 효과목차서론본론1,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효과2, 놀이치료 서비스의 유형 및 만족도3, 놀이치료의 이론 및 특성1)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본 원리2) 놀이치료의 특징4, 집단 놀이치료5, 노인 대상 전통놀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6, 전

  •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 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공통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1. 놀이치료의 개념2. 놀이치료의 역사3. 놀이치료의 효과참고문헌1. 놀이치료의 개념아동은 성인과 달리 언어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접 표현하기보다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는 놀이나 다양한 매개를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현장에서는 아동상담을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