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기법과 적용 및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활과 미술치료

Ⅲ. 미술치료의 장점

Ⅳ. 미술치료의 기법
1. 지각기법
2. 반응기법
3. 해석기법

Ⅴ. 미술치료에서의 승화

Ⅵ. 심리적․정서적 특성과 미술치료
1. 학습장애아동
2. 교육가능 정신지체아
3.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4. 행동장애아
5. 위축증이 심한 아동

Ⅶ.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
1. 미술치료의 기능
1) 진단적 기능
2) 치료적 기능
2. 미술치료의 대상

Ⅷ. 사례 연구
1. 5세의 남자 발달 장애 어린이 사례
2. 6세의 남자 발달장애 어린이 사례
3. 초등학교 2학년 일반학급의 자폐스펙트럼 장애어린이 사례
본문내용
미술치료란, ꡐ상담 도중에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심리치료기법의 일종ꡑ으로 볼 수 있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즉 미술치료는 음악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레크레이션치료 등의 한 부분으로 ꡐ모든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것ꡑ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마음에 상처를 입거나 보이지 않는 문제를 지닌 사람들을 미술을 통해 다독거려주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밝은 마음으로 세상의 한 구성원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상담기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Ⅱ. 재활과 미술치료

재활의 어원은 라틴어인 "habilitas" 즉, '할 수 있다'는 의미의 용어로서 재활은 신체 및 정신의 부분적 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그가 다진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켜 사회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으로 가장 정상에 가깝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동적 과정을 말한다.
재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미는 어떠한 원인의 장애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환자로 하여금 가장 최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신체의 기능적인 향상과 함께 심리적인 의미에서 현실적응 및 통합을 의미한다.
장애인에게 있어서 그들의 신체적 장애는 개인에게 커다란 심리적 충격일 뿐 아니라 이러한 심리적 혼란은 가족이나 사회까지 파급되며, 특히 재활과정에서 장애인은 정서적으로 혼돈되고 심한 의욕상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심리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재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는 장애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심리적 충격과 불안의 방향과 표현도 다르고 따라서 해결해야 할 문제도 다르다. 그러나 대체로 신체장애와 기능손상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에 위협을 야기시키며 이를 지각한 환자는 방어기전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방어기전을 장기간 사용하면 사회적 부적응과 함께 병적인 심리상태를 초래하여 우울, 학습된 무력감, 약물의존성 및 그 밖의 행위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포괄적 의미에서 재활의 의미는 장애인 자신과 그 가정 및 주위 사람들과 심리적인 문제 즉, 재활의 과정 중에 가지는 욕구, 정서, 관심, 가치관, 태도 등 심리적 요인의 변화에 대해 접근하여 장애인 자신에 대한 심리적 향상과 협조를 도모하여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미술치료
  • 치료가 시발점․ 1970년대 가족간의 역동적 심리관계 강조 등 활용범위 확장․ 한국 도입 시기는 1990여년대 초 심리진단치료 목적의 한국 미술학회 창립으로 활성화3. 개념 ①미술치료란미술치료란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 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

  • 이론적배경,집단미술치료,사례
  • ★미술치료★이론적배경,집단미술치료,사례Ⅰ. 서 론Ⅱ. 본 론(이론적 배경)1. 미술치료의 정의2. 주요이론 및 견해3. 미술치료의 발전과정4. 미술치료의 목적과 장점5.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과 대상6. 미술치료의 구성조건환경, 시간, 구성, 매체 및 재료7. 미술치료의 기법8. 미술치료의 과정초기단계, 중기 단계, 말기 및 종결단계Ⅲ. 집단미술치료1. 집단미술치료란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3. 집단미술치료의 목표4. 리더의 역할Ⅳ.

  • [분석심리학] 미술치료[이론적배경, 집단미술치료, 사례]
  • 분석심리학 미술치료이론적배경, 집단미술치료, 사례<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이론적 배경)1. 미술치료의 정의2. 주요이론 및 견해3. 미술치료의 발전과정4. 미술치료의 목적과 장점미술치료의 목적, 장점5. 미술치료의 기능과 적용기능, 적용 대상6. 미술치료의 구성조건환경, 시간, 구성, 매체 및 재료7. 미술치료의 기법8. 미술치료의 과정초기단계, 중기 단계, 말기 및 종결단계Ⅲ. 집단미술치료1. 집단미술치료란2. 집단미술치료의 장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내가 주인공!`(집단프로그램, 세부계획, 프로그램평가, 프로그램진행소감)
  •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박선화,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척도 질문평균대인관계 사전 사후 비교자기소중 좋은성격 실패사람 어울림 자랑거리평균 2 4 4 2 65 5 6 4 7척도 질문평균사전 사후 비교척도 질문평균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자기소중 좋은성격 실패사람 어울림 자랑거리평균 7 9 12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적용분야와 적용분야별 사례 및 미술치료의 대상과 대상별 사례
  • 연구소 (상담실), 사회복지기관, 가정 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 크리닉, 각종 단체 및 협의회, 부모회, 생명의 전화, 각종 심리상담소(청소년 상담실 등), 유치원, 미술학원, 놀이방, 각종 수련원, 여성회관, 종교단체, 주부모임, 사회봉사단체 등 직업상담 및 훈련원, 산업체 상담실 등이 있다.2. 적용분야별 사례1) 아동발달 크리닉아동발달 크리닉에서 미술치료의 대상은 주로 정신지체, 정서장애, 자폐, 중증뇌성마비, 언어장애, 지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