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탐구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탐구학습의 정의
2)탐구와 탐구수업
3)탐구 능력의 배양
4)탐구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5)탐구수업에서의 발문기법
6)탐구적 수업모형
7)탐구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8)탐구교실의 특징
9) 탐구모형의 단계
본문내용
우리는 불확실한 문제에 부딪히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가정을 염두에 두고 관련된 자료를 수집&조사&분석하거나, 관찰&실험 등 검증과정을 통해 실증적인 참 지식을 추구하게 된다. ‘탐구’란 이와 같이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운 가설을,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탐구는 자연 과학적인 진리 탐구의 방법으로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여 결론을 얻는 일연의 사고 과정이며,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지식을 얻기 위한 과정이나 방법, 또는 활동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탐구과정에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은 귀납적 사고과정이고, 가설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찾아 가설에 근거한 결론을 얻는 과정은 연역적 사고 과정인바, 이러한 자연 과학적인 귀납, 연역적 사고 과정을 교육활동에 적용하여, 실증적인 지식을 추구하는 교수-학습 과정이 바로 ‘탐구 수업’이다.
오늘날 지식이 폭증하는 세계에서 학교교육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보다 각 교과의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방법을 습득케 하여, 제반 문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탐구하여 해결할 수 있는 탐구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교수-학습에서 탐구 과정이 강조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좋습니다.
  • rainy4***
    (2011.10.29 00:50: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입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 gjy***
    (2007.03.29 19:48:4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ood!
  • lth19622***
    (2006.10.05 15:55:5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