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4 / 2018.06.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교수방법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1]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의 개념 및 심리, 철학적 요소,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상호비교하세요.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하고 싶은 말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이유를 쓰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비교설명
5. 본인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한 사례와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의 발달은 태내에서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일생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를 다루는 더 넓은 분야, 발달심리학이나 인간발달학문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문은 특정한 한 가지 학문이나 이론만이 유아의 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채로운 접근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을 조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에 성숙과, 환경, 행동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세 가지의 이론이 있다.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교수-학습의 유형과 과정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론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이고 단순할 수도 있지만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수-학습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한 가지 상황에서도 한 가지 교수-학습방법만으로는 최적의 학습과정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교수법을 실행하는 가운데 영유아 중심의 탐구 학습법이나 발문학습법이 사용될 수 있으며 개별 영유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론에 대한 접근과 개념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영유아교수법에 대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 설명을 해 보고 마지막으로 세 이론 중에서 본인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이유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성숙주의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에 대한 예정론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다윈(Darwin), 홀(Hall), 게젤(Gesell)등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인간발달을 예정된 형태의 전개로 보고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행동 형태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모든 성장에서 표준 되는 행동을 찾아서 아동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만들었다. 유아의 나이와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목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정을 계획한다.
.
.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비교설명
1) 환경과 상호작용
성숙주의에서는 환경적 요인들은 유전과 성장모형을 단지 지지하거나 약간 수정할 뿐이지 유아의 발달을 유발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성숙 역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는 하나 성숙과 환경 중에서 성숙을 더욱더 강조한 반면 환경에 의한 상호작용은 인정하지는 않는다. 단지 환경의 일방적 요소에 대해서만 인정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환경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로크(Locke),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등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성숙주의에서 환경적 측면은 유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행동주의에서는 환경은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환경적 요소의 유사점을 지닌다.
반면 구성주의에서는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Vygotsky는 환경을 더욱 강조한다. 환경의 상호작용이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언어와 인지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강조 하는 것이다. 이는 Gesell이 환경의 일방적인 작용을 인정하는 것과는 대조된다.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에서 사회의 환경이 상호작용 속에 일차적으로 학습되어 개인의 의식 속에 내면화 되어 인지단계가 발달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므로 성숙주의와는 차이가 있다.
- 참고문헌
-
1. 손순복 외(2015),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2. 위영희 외(2013), 영유아교수법, 창지사
3.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주) 교문사
4.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5. 유수경(2009),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전문계 고등학교 웹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6. 박성연 외(2007), 영유아교수법,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3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