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조선후기 대표작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정래교 [ 鄭來僑, 1681 ~ 1759 (숙종 7∼영조 33)]
▣ 홍대용 [ 洪大容, 1731 ~ 1783 (영조 7∼정조 7)]
▣ 박지원 [ 朴趾源, 1737 ~ 1805 (영조 13∼순조 5)]
▣ 이덕무 [ 李德懋, 1741 ~ 1793 (영조 17∼정조 17)]
▣ 유득공 [ 柳得恭, 1749 ~ 1807 (영조 25∼순조 17)]
▣ 박제가 [ 朴齊家, 1750 ~ 1805 (영조 26∼순조 15)]
▣ 이서구 [ 李書九, 1754 ~ 1825 (영조 30∼순조 25)]
▣ 남유용 [ 南有容, 1698 ∼ 1773 (숙종 24∼영조 49)]
▣ 황경원 [ 黃景源, 1709 ∼ 1787 (숙종 35∼정조 11)]
▣ 이천보 [ 李天輔, 1698 ∼ 1761 (숙종 24~영조 37)]
▣ 홍양호 [ 洪良浩, 1724 ∼ 1802 (경종 4∼순조 2)]
▣ 이익 [ 李瀷, 1681 ~ 1763 (숙종 7∼영조 39)]
▣ 강위 [ 姜瑋, 1820 ∼ 1884 (순조 20∼고종 21)]
▣ 안정복 [ 安鼎福, 1712 ∼ 1791 (숙종 38∼정조 15)]
▣ 이용휴 [ 李用休, 1708 ∼ 1782 (숙종 34∼정조 6)]
▣ 이가환 [ 李家煥, 1742 ∼ 1801 (영조 18~정조 1)]
▣ 이언진 [ 李彦瑱, 1740 ∼ 1766 (영조 16∼영조 42)]
▣ 최성대 [ 崔成大, 1691 ~ 1761 (숙종 17~영조 37)]
▣ 신유한 [ 申維翰, 1681 ~ 1752 (숙종 7~영조 28)]
▣ 김매순 [ 金邁淳, 1776 ~ 1840 (영조 52∼헌종 6)]
▣ 홍석주 [ 洪奭周, 1774 ~ 1842 (영조 50∼헌종 8)]
▣ 신위 [ 申緯, 1769 ~ 1847 (영조 41~헌종 11)]
▣ 이광정 [ 李光庭, 1674 ~ 1756 (현종 15∼영조 32)]
▣ 이광사 [ 李匡師, 1705 ~ 1777 (숙종 31∼정조 1)]
▣ 신광수 [ 申光洙, 1712 ~ 1775 (숙종 38∼영조 51)]
▣ 이옥 [ 李鈺, 1760? ~ 1812? (인조 19∼숙종 24)]
▣ 정약용 [ 丁若鏞, 1762 ~ 1836 (영조 38∼헌종 2)]
▣ 이학규 [ 李學逵, 1770 ~ 1835 (영조 38∼헌종 2)]
▣ 김정희 [ 金正喜, 1786 ~ 1856 (정조 10∼철종 7)]
▣ 이상적 [ 李尙迪 1804 ∼ 1865 (순조 4∼고종 2) ]
▣ 이규경 [ 李圭景, 1788 ∼ 1856 (정조 12∼철종 7)]
▣ 최한기 [ 崔漢綺, 1803 ~ 1875 (순조 3∼고종 16)]
▣ 이양연 [ 李亮淵, 1771 ∼ 1853 (영조 47∼철종 4)]
본문내용
3. 문학사적 위치 및 의의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종찬, 김갑기 / 『조선후기 한시 작가론』 1, 2 / 이회문화사 /1998

김균 / 『이옥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의 연구』 / 창학사 / 1991

나손선생추모논총간행위원회 / 『한국문학작가론』/ 현대문학 / 1991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 2003

이병주 외 4명 / 『漢文學史』 / 새문사 / 2003

이병주 / 『한국의 한문학』 3권, 작품론Ⅰ/ 民音社/ 1991

문일환 / 『조선고전문학사』 / 한국문화사 / 1997

김태준 / 『朝鮮漢文學史』 / 심산 / 2003

김태준 / 『譯註. 朝鮮漢文學史』 / 시인사 / 1997

정양완 외 / 『조선후기 한문학 작가론』 / 집문당 / 1994

금동현 / 『조선후기문학이론연구』 / 보고사 /1990

이가원 / 『한국한문학사』 / 보성문화사 / 2002

허경진 /『조선위항문학사』/ 태학사 / 1997

류재일 / 『이덕무의 시문학 연구』/ 태학사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깁시습의 금오신화 연구 - 작가론적, 작품론적 접근
  • 12호, 2000.이재수,『한국소설연구』, 형설 출판사, 1969.이주영,「금오신화의 작품 구성 원리와 만남의 양상」,『언문논집 제40권』제3호, 2012.정미현,「김시습의 작가의식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정품종,「金鰲新話의 삽입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한영환,「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硏究論文集』제25호, 성신여자대학교, 1987.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문학이 가진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참고문헌『이생규장전』 글: 백승남 출판: 한겨레아이들『이생규장전 (수능 논술을 위한 한국 고전 소설)』 출판: 이프리북스http://ko.wikipedia.org/wiki/%EC%B7%A8%EC%9C%A0%EB%B6%80%EB%B2%BD%EC%A0%95%EA%B8%B0-취유부벽정기 몽유록 특성- 출처: 소설학 사전, 한용환, 1999.2.25., 문예출판사『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정출헌 저, 소명출판사『한국 고전문학 작가론-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소명출판사』

  • [국문학작가교육론] 자하 신위의 시세계
  • 고찰. 김경숙(2003),《紫霞 申緯(1769~1847)와 그 시대 여성들 또는 女性像》,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6집이현일, 申緯의 焚餘錄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대학원.강정서(2001), 紫霞 申緯 詩에 나타난 現實認識과 指向點, 박사학위논문, 고려대대학원.윤인현(2005), 益齋 李薺賢과 紫霞 申緯의 詩世界, 시학과 언어학 제10호.신은경(1998), 申緯 小樂府에 대한 문체론적 연구, 한국시가연구 제4집.李銓文(1991,8), 朝鮮後期 詩ㆍ書ㆍ畵의 ‘三絶’-申緯(한

  • 해어화의 목소리 - 기녀시조(기녀의 신분과 관련한 시조의 특징, 대표작품 및 작가, 기녀시조의 주제의식, 한국시조사에 있어서 기녀시조의 의의)
  •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우리는 기녀시조를 통하여, 당시의 사대부 위주의 문학적 편향에서, 새로운 서정을 볼 수가 있다. ◈ 참고문헌.1. , 안지영, 한국시조학회 17집2. , 이화형, 국제대학 국문과 22집3. , 황충기, 푸른사상4. , 임성득, 대학 국어과, 국어교육논지 17집5. , 김상진 한양어문학회 17집

  • [현대문학] 영랑 김윤식 분석
  • 작가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작가론적인 방법에서 영랑을 분석해 보았고, 문학 작품은 역사의 맥락 속에서 해석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도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텍스트 자체의 순수한 기호적 자질에 집중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시인 김영랑은 우리가 문학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해 볼 수 있게 하는 훌륭한 작가이자, 자체로서의 문학적 역사였고, 하나의 거대한 기호였다. 이런 각각의 분석은 서로 상이한 이야기들을 하지만 우리는 이것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