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사학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동북공정의 추진과 실제
1. 동북공정의 등장배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고구려사 역사왜곡의 대응방안을 논의 할 수 있다.
본문내용
1. 일반적 특성
이 수업은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사수업이다. 이미 학생들은 지난 수업에서 고구려의 전반적인 역사에 관하여 이해를 한 상태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오늘의 문제의 핵심인 ‘동북공정'에 접목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세부 준비사항
이 수업은 시사적인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지난시간의 수업과 관련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학습으로 학생들의 충분한 이해를 도와야 한다. 또한 단원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교수방법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수업에 흥미를 유발 시킬 필요가 있다.

3. 학습 / 교수방법
이번 수업은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시킨 수업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강의식 교수방법에 의하여 단원주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ppt자료를 보여주며 학습의 이해도를 증가 시킨다. 또한 수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마친 후에는 토론식 학습과 신문학습을 접목시켜 자율적인 분위기를 유도한다. 수업의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한 screen shot을 제시하는 것도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수업 후반부에 만평과 패러디 사진을 이용하여 mind-map방법을 도용할 계획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수업은 유익하고 효율적인 것이다.2. 탐구 학습과 언어지식탐구 학습의 근본적인 목적은 지식 자체를 교수 학습하는 것보다는 지식을 발견하는 과정을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언어지식(문법)의 교수 학습을 위하여 탐구 학습 방법 도입의 의의 첫째, 언어 현상은 다른 자연과학 등과 마찬가지로 흥미로운 탐구 대상의 하나가 된다. 이 방법의 도입은 학생들에게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사고하는 방법에 대하

  • 세계사 교재화 연구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 자원부김명련, 초등 사회과 역사 분야의 박물관 학습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이윤경,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역사교육 프로그램,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박물관학과, 2003오인택, 초등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박물관 학습 전략의 탐색, 초등교육연구 제17집, 2002권의식, 박물관의 교육적 의미에 관하여: 초등학생 대상의 구성주의 박물관을 위한 시론, 초등교육연구, 2005이순주, 사이버 박물관 활용, 건국대학교, 2001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수업의 이론적 기초169. 논쟁수업의 접근법1710. 논쟁수업의 절차1811. 아카데미 토론의 구조1812. 토론의 형식2213. 토론식 수업의 유형26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

  • 장학행정 레포트
  • 학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여지며, 장학활동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장소로서는 단위 학교의 자율성, 학교장 또는 교감의 장학 지도성을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였다. 장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교과지도 및 수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하여 함께 생활하고 있는 교장, 교감 그리고 교사들 간의 상호이해와 신뢰 및 협조를 바탕으로 한 자율적인 장학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교내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수업전략 결정- 수업활동에 관한 구체적 계획고려한 사항 → ★수업의 형태) 수렴적 사고를 요하는 수업 → 강의식, 문답식발산적 사고를 요하는 수업 →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 발견학습수업의 계열활동 방법⑤ 수업매체 선정 - ★학습자의 입장과 학습과제 특성 고려⑥ 평가< Q & A >1. 학습 지도계획을 세울 때 제일 먼저 하는 일?학습과제 분석2. 학습 지도안의 편성 순서① 단원 설정 이유② 단원 학습 목표③ 학습계획④ 본시 전개안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