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베스킨라빈스(Baskin Robbins 31)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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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askin Robbins 31 소개
1-1. Baskin Robbins 31 (Borton Baskin + Ernie Robbins)
1-2. BR Korea
1-3. 로고, 슬로건, 마스코트
2. Baskin Robbins 31의 시기별 분석
2-1. 배스킨 라빈스 시장 진출 배경
2-2. 96년 리포지셔닝
2-3. 현재 배스킨 라빈스
3. STP 통한 성공 요인 분석
3-1. Segment
3-2. Targeting
3-3. Positioning
4. 4P 분석을 통한 성공 요인 분석
4-1. Product
4-2. Price
4-3. Place
4-4. Promotion
5. 97년 리스테리아균 파동 + IMF 기의 전략
5-1. 파동시기 시장
5-2. 파동 시기 분석 결과
5-3. 전 략
6. New Trend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Baskin Robbins 31 (Borton Baskin + Ernie Robbins)
: 배스킨 라빈스는 처음 워싱턴에서 낙농가의 아들로 태어난 어니라빈스(Ernie Robbins)와 일리노이주에서 식품상을 하던 버튼베스킨(Borton Baskin)이 2차 세계 대전 중에 만나 알 게 되었는데, 이들은 전장에 나가는 병사들에게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게 하자는 데 의기 투합이 되어, 수많은 연구와 실험 끝에 향료를 전혀 쓰지 않고 천연과일로 현재의 맛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 오늘날 다국적 기업이 되는 밑거름이 되었다.

이 두사람의 이름을 따서 배스킨 라빈스라는 상호명이 탄생하게 되었고, 이들은 매일매일 한 개씩의 색다른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한 달 내내 다른 맛을 보여준다는 의미의 월표시인 “31”을 브랜드 명으로 정하였다.
또한 31의 3은 알파벳 B와 비슷한 숫자로 Best one(B1)의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31derful 이라는 문구로도 배스킨라빈스가 훌륭하다는(wonderful) 표현을 하고 있다.

1-2. BR Korea
: 1985년 샤니와 미국 Baskin Robbins사의 합작 투자사로,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 개척을 내세우며 1986년 제1호점은 명동점을 개설하였다. 그 후 1993년 다시 미국 Dunkin Donuts Intl사와 합작 투자하였다.

참고문헌
서적 & 저널

1. 박은정, “북미-글로벌시대에<베스킨-라빈스31>의 변신,”국제지역정보 통권 122, 1997,
pp. 60~63
2. 박준형, “고급이라 말하지 않고 고급제품 포지셔닝 하기,” 브랜드마케팅리포트, 2004,
pp. 250~252

사이트

1. Baskin Robbins 31 공식 홈페이지
www.baskinrobbins.co.kr , www.baskinrobbins.com
2. 산업자원부, “국내편 No.63 배스킨 라빈스,” [프랜차이즈]성공사례연구,2004,
pp 156~158
http://www.ikfa.or.kr/mng/archive/20040422032214.pdf
3. 산업자원부, “배스킨 라빈스 31,” 브랜드 경영진단 모델 연구, 2002, pp 129~134
http://www.brandpro.co.kr/library_upload/2002_brandmanagement.pdf
4. 이강우, “불황기의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전략,” 한국광고대회,1997, 슬라이드 18
http://www.adic.co.kr/data/sem/adkor97/theme33.html
5. 남성우, “제품 특성의 컨셉트화, 유머 광고로 승부,” 광고 정보 센터 홈페이지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0156/01.html
6. “배스킨 라빈스의 마케팅 전략,” 맥스 경영 컨설팅㈜ 리포트, 2002
http://crmpark.com/portfolio2358.htm
7. “[case study]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배스킨 라빈스” from Naver blog
http://blog.naver.com/shinyshysky.do?Redirect=Log&logNo=140006020713
8. “Ewha, the Group six’s Marketing Strategy Report”
http://home.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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