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통합교과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통합교과의 개념과 의의
2.통합교과의 등장배경
3.통합교과의 변천
4.통합교과의 연구 동향
Ⅲ.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새로운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지식의 진부화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였다. 그리하여 교육과정 내용으로 어떤 것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려와 결정이 요구된다. 교육과정의 통합은 이러한 지식의 증가로 야기되는 교육 내용 선정 상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즉, 여러 관련 있는 분야에서 추출된 주요 개념과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지도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교육과정 통합은 학문의 발달로 인한 지식의 분절화 경향에 대처할 수 있다(Ingram, 1979).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교과의 분절화 현상을 극복하고, 지식의 복합성과 상호관련성을 증대시킴으로써 지식을 의미있고 유용하게 할 수 있다. 통합교육과정은 영양, 인구, 오염, 편견, 인권, 평화 등의 실제 문제들을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다. 이러한 사회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며, 지식들을 서로 관련시키고, 다른 분야에 적용하고, 도구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식의 의미와 유용성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통합교과교육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
  • 통합교과교육< 즐거운 생활>‘즐거운 생활’과교육과정 개정의 중점교과 성격의 명료화신체적활동심미적태도감상능력창의적표현정서적활동‘즐거운 생활’과교육과정 개정의 중점내용 역역 중심주제 중심1학년공간 적인 측면2학년시간적인 측면2. 내용 체제의 변경★ 다양한 주제 및 내용을 경험할 기회 제공‘즐거운 생활’과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학년별로 28개 였던 내용요소1학년은 14개2학년은 16

  • 통합교과운영 통합교육과정의 예
  • 통합 교육과정의 예통합교과 운영차례주제중심 통합단원 수업 설계 모형 (8장)초등학교 4학년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통합단원의 구안과 운영 (9장)교과 내에서 이루어진 통합의 예독자적인 통합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여러 학교의 예 주제중심 통합단원 수업 설계 모형 (8장)1. 근거이론 접근을 통한 통합단원 설계 모형의 필요성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합교과는 획일적인 실시로 인해 네 개의 통합교과가 통합된 교과가 아닌 또 다

  •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 통합교육과정■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Ⅲ. 통합교과의 필요성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⑴ 인식론적 기능⑵ 심리적 기능⑶ 사회적 기능Ⅴ. 교수-학습의 원리⑴ 기본가정⑵ 학습원리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

  •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특성,목표,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수업효과,수업모형
  • 교과교육(지도)의 수업 효과Ⅶ.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 수업 모형1.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1) 수업모형이란2) 수업모형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수업모형의 안내1) 수업모형의 일반적인 절차2) 주요 적용 교과3) 수업모형의 과정참고문헌Ⅰ.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특성1. 바른생활과의 내용 특성첫째 - 인성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통합교과의 성격을 지닌다.둘째 - 학생들이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

  • [통합교육][통합학습]통합교육 목적,필요성, 미술과교육 통합교육과정,표현감상,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 통합교육의 목적, 통합교육의 필요성, 미술과교육 5학년 6학년 통합교육과정, 미술과교육 표현 감상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분석Ⅰ. 개요Ⅱ. 통합교육의 목적Ⅲ. 통합교육의 필요성1. 아시아 교육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 1981)2. 통합의 기능(Ingram, J.B.)1) 인식론적 기능2) 심리학적인 기능3) 사회적 기능Ⅳ. 미술과교육 5학년 6학년 통합교육과정1. 교과 목표2. 교육 중점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