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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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소비자정보처리단계에 따른 딤채의 마케팅전략
목차
+ 위니아 만도사의 간략한 소개:
+ 김치 냉장고 딤채의 간략한 소개:
+ 김치 냉장고 딤채의 탄생:
+ 시장 및 제품의 변화 :
1. 노출
(1) 전반적인 노출 유형
Ⅱ. 후기 : 브랜드 이미지 개선 전략
(2) 노출의 유형
+ 노출에 관련된 마케팅 시사점에서 본 딤채
2. 주의
+주의에 대한 자극적 요인의 영항,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 김치 냉장고 딤채의 간략한 소개:

㉠ 딤채의 어원 :
딤채는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이다. 중종 이전에는 침채(沈菜)라고 했는데 이 때의 김치는 소금물에 무나 푸른 채소를 절인 국물이 많은 형태였으며, 딤채라는 말을 쓸 무렵부터 고추라는 향신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 우리 고유 김치의 원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후 딤채라는 말은 언어 변천 과정을 거쳐 김치라고 불리워 지게 된 것입니다.

+김치 냉장고 딤채의 탄생:

김치냉장고의 탄생이 대형 슈퍼마켓이나 할인점에서 흔 히 볼 수 있는 야채냉장고(일명 `쇼케이스') 개발 과정에서 비롯됐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90 년대 초반 주로 자동차 부품과 에어컨을 만들던 만도기계(위니아만도의 전신) 의 회의 도중 한 대리점 사장이 "일본에는 생선냉장고, 프랑스에는 와인냉장고가 있는데 김치냉장고를 만들면 어떻겠느냐"며 추진 중이던 쇼케이스 사업이 중소기업 고유 업종이라 시장진입이 불가능하다는 정부의 답변에 대한 대책을 검토하던 중 나온 아이디어였다.
농담 비슷하게 나온 김치냉장고 아이디어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준비 작업을 거쳐 93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됐다.
개발팀은 `김장독' 원리를 알아내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기상청의 도움 까지 받아가며 지표면 온도를 재고 김치감별사와 요리전문가들로부터 김치 맛을 평가 받고 김치 담그는 비법을 전수받았다.
우리나라의 땅속 온도가 11월 하순에는 평균 5℃, 12월 초순부터 이듬해 2월까 지 0∼-1℃가 유지되는 것을 이용한 게 전통 김장독의 핵심 원리이기 때문이다.
95 년 우여곡절 끝에 사상 최초의 김치냉장고 `딤채 CFR-052E'가 태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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