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고등교육의 정의

2.전망과 과제

2.1.대학구조조정
2.1.1.대학통합
2.1.2.M&A

2.2.대학자율화
2.2.1.대학자율성 침해상황
2.2.2.해결방안
2.2.3.대학자율화의 전망과 과제

2.3.기타 과제
2.3.1.학문후속세대 지원
2.3.2.대학선발제도 개선

2.4.외국의 고등교육 개혁과 시사점
2.4.1.일본
2.4.2.중국
2.4.3.프랑스
2.4.4.영국
2.4.5.시사점

본문내용
1.고등교육의 정의

고등교육이란, 사전적인 정의로 ‘학교교육의 최종단계로서, 초․중등 교육에 이어지는 가장 높은 단계의 교육’을 지칭한다. 즉 대학교육(전문대학․교육대학․4년제 대학)과 대학원교육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의 정의에 따르면 고등교육의 공통된 성격은,
① 중등교육을 수료하고, 대개의 경우 어떤 형태의 선발시험을 거쳐 진학하는 18세 이상의 남녀를 대 상으로 하는 교육
② 종합대학․단과대학․전문교육을 실시하는 연구기관 등에서 행하는 교육
③ 학문연구와의 밀접한 관련 아래 전문적 직업교육․기술교육․예술교육․교원양성 등을 행하는 교육
④ 수료자에게 특정한 학위 또는 졸업증서를 주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게 하는 점
등이라 하였다.

결국 여기서 이야기하는 ‘고등교육’이란 개념은 대학을 포함한 그 이상의 고차원적인 교육을 모두 포괄한다. 하지만, 고등교육의 시작은 ‘대학’이다. 그 비중 또한 크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교육을 알기 위해선 ‘대학’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점에서, 고등교육의 문제점에는 대학의 문제점이 먼저 언급되고, 또 개선되어야 할 것도 대학이 우선이 된다.

사전적 정의에서 언급한 내용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대개 선발시험을 거친다는 것.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에서 행한다는 것.
․학문연구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것.
․학위 수여로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

이다.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점을 생각해 본다면, 지금 우리의 고등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개선방향이 어떻게 잡혀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unn.net/ (한국 대학신문 연합)
http://www.kimsinfo.co.kr/sub_page/study/inje-uni/inje04.html
http://www.hani.co.kr/section-005100006/2004/12/005100006200412281502668.html
http://www.dongailbo.co.kr/fbin/output?f=totalcy&code=cy_&n=200412280278
http://www.hani.co.kr/section-005100006/2005/03/005100006200503282356048.html

대학 개혁의 과제와 방안 (김남두, 김영식 저, 민음사)
대학 개혁의 기본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원자유수호위원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ye7***
    (2006.10.27 15:35:09)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특징,전망,수준,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갈등구조,제약요인,문제점,과제 분석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특징과 전망,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준,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갈등구조,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제약요인,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특징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전망1. 유아교육의 보편성2. 초등학교 교육의 충실성3. 중학교 의무교육의 정착성4. 고등학교의 내실성5. 고등교육의 수월성Ⅳ. 한국교육(우리나

  • 교육사회학 서적
  • 전망에 따른 교육내용의 변화 제12장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제 1절 양성성 교육:성차별주의의 철폐 제 2절 성차별주의 원인과 극복방안 : 양성성 교육 제 3절 대안교육과 특성화학교 제 4절 대안교육 유형, 실태와 발전과제 제13장 평생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제 4절 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제14장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제 1절 교육개혁의

  • 고등교육 사보고서
  • 제4장 고등 교육사 본 장에서는 서양, 일본, 동양의 고등교육사 연구 중 제도사 연구의 동향과 이후의 과제에 대해 고찰한다.요네다 토시히코(米田俊彦) 1958년생.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대학원 인간문화창성과학연구과 교수. 전문분야는 일본교육사(교육제도정책사), 현재는 전후교육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제1절 서양 고등교육사연구의 현상과 전망 1. 고등교육 연구에서 서양 고등교육사 연구 일본에서 고등교육연구의 제도화는 1970년대 이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미,목적,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비판,기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제고과제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목적, 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비판과 기여,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제고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Ⅲ.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배경1. 제도개선의 이유1) 교육적 측면2) 사회․경제적 측면2. 평준화 정책의 목표Ⅳ. 고교평준화제

  • [교육학]새로운 교육문화로 대안 교육에 미치는 영향
  • 새로운 교육문화로 대안 교육에 미치는 영향Ⅰ.들어가는 글(머릿말) 2.교육방법의 특징Ⅱ.대안교육의 교육관과 문제점 Ⅳ.우리사회와 학교 교육1. 새로운 교육문화의 교육관 1.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을 위한활동 2. 사회와 교육개혁의 문제점 Ⅴ.대안학교로서의 과제와 전망Ⅲ.대안교육의 특징 1.대안학교의 과제1.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2.대안학교로서 교육의 가치 Ⅰ. 들어가는 글90년대 들어와서 대안학교,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의 표현이 사용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