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등교육의 정의
2.전망과 과제
2.1.대학구조조정
2.1.1.대학통합
2.1.2.M&A
2.2.대학자율화
2.2.1.대학자율성 침해상황
2.2.2.해결방안
2.2.3.대학자율화의 전망과 과제
2.3.기타 과제
2.3.1.학문후속세대 지원
2.3.2.대학선발제도 개선
2.4.외국의 고등교육 개혁과 시사점
2.4.1.일본
2.4.2.중국
2.4.3.프랑스
2.4.4.영국
2.4.5.시사점
- 본문내용
-
1.고등교육의 정의
고등교육이란, 사전적인 정의로 ‘학교교육의 최종단계로서, 초․중등 교육에 이어지는 가장 높은 단계의 교육’을 지칭한다. 즉 대학교육(전문대학․교육대학․4년제 대학)과 대학원교육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의 정의에 따르면 고등교육의 공통된 성격은,
① 중등교육을 수료하고, 대개의 경우 어떤 형태의 선발시험을 거쳐 진학하는 18세 이상의 남녀를 대 상으로 하는 교육
② 종합대학․단과대학․전문교육을 실시하는 연구기관 등에서 행하는 교육
③ 학문연구와의 밀접한 관련 아래 전문적 직업교육․기술교육․예술교육․교원양성 등을 행하는 교육
④ 수료자에게 특정한 학위 또는 졸업증서를 주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게 하는 점
등이라 하였다.
결국 여기서 이야기하는 ‘고등교육’이란 개념은 대학을 포함한 그 이상의 고차원적인 교육을 모두 포괄한다. 하지만, 고등교육의 시작은 ‘대학’이다. 그 비중 또한 크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교육을 알기 위해선 ‘대학’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점에서, 고등교육의 문제점에는 대학의 문제점이 먼저 언급되고, 또 개선되어야 할 것도 대학이 우선이 된다.
사전적 정의에서 언급한 내용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대개 선발시험을 거친다는 것.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에서 행한다는 것.
․학문연구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것.
․학위 수여로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
이다.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점을 생각해 본다면, 지금 우리의 고등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개선방향이 어떻게 잡혀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unn.net/ (한국 대학신문 연합)
http://www.kimsinfo.co.kr/sub_page/study/inje-uni/inje04.html
http://www.hani.co.kr/section-005100006/2004/12/005100006200412281502668.html
http://www.dongailbo.co.kr/fbin/output?f=totalcy&code=cy_&n=200412280278
http://www.hani.co.kr/section-005100006/2005/03/005100006200503282356048.html
대학 개혁의 과제와 방안 (김남두, 김영식 저, 민음사)
대학 개혁의 기본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원자유수호위원회.)
자료평가
- 좋아요
- ye7***
(2006.10.27 15:35: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